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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카드' 공식 출범…신용·체크 겸용 전략카드 내놔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우리카드가 1일 우리은행에서 분사해 전업계 카드사로 새롭게 출발했다.
 
우리금융지주의 2011년 7월 5일 카드 법인화 추진 결의 이후 만 1년9개월간의 오랜 노력의 결실이다.
 
이미 경쟁 금융그룹이 카드 분사를 완료하고 활발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금융그룹은 우리카드사의 출범으로 그간 열세를 보였던 카드 사업에 대한 경쟁력 확보로 은행에 편중된 사업 포트폴리오의 균형 성장과 기업가치 상승을 통한 위상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오전 우리카드는 창립 주주총회를 갖고 우리금융지주가 100% 출자한 자회사로 자기자본 1조500억원, 총자산 4조2000억원으로 공식 출범했다. 대표이사 취임식은 이날 오후 5시 열릴 예정이다. 본점 사옥은 서울 종로구 중학동 소재 더케이(The-K) 트윈타워에 첫 둥지를 틀었다.
 
조직구성은 경영기획본부, 리스크관리본부, 마케팅본부 등 5본부 2실 12부 31팀 1센터로 구성됐다.
 
초대 사장에는 우리금융지주 정현진 부사장이 취임했다. 정현진 사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우리은행에서 한강로지점장, 국제부장, IB 사업단장, 자금시장본부 부행장을 역임했다. 2010년부터는 우리금융지주 경영기획담당 부사장을 맡아 카드사 분사, 저축은행 인수 등을 추진한 전문 금융인이다.
 
정현진 사장은 온화한 성품과 특유의 친화력으로 부하 직원들의 신망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강한 추진력도 겸비하고 있다는 평이다.
 
2011년부터 우리카드 법인화 추진 단장을 맡아, 누구보다도 단기간 내에 우리카드의 조직안정과 경영 성과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정현진 사장은 최근 가맹점 수수료 인하, 현금서비스·카드론 금리 인하 압박, 카드 발급 규제강화 등 어려운 카드 시장 환경에서 우리카드를 업계 수위권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고객기반 확대 ▲마케팅 역량 강화 ▲그룹 시너지 제고 ▲신성장 동력 발굴 ▲선제적 리스크 관리 및 Clean Card 달성 ▲조속한 조직안정화를 역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카드는 소득공제 한도의 상향, 합리적 카드 소비문화의 확산 등으로 큰 폭 성장이 예상되는 체크카드 시장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체크카드를 기본으로 신용기능이 부여된 하이브리드 체크카드인 '듀엣 플래티늄 카드'를 전략 상품으로 선정하고, 수년 내 체크카드 시장 1위를 목표로 영업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 카드는 계좌 잔고가 지정 금액보다 많을 경우에는 소득공제가 높은 체크카드로, 계좌 잔고가 지정 금액보다 적을 경우에는 편리한 신용카드로 결제된다.
 
우리카드는 경기불황, 가계부채 증가 등 거시경제의 불안정성 등을 감안해 신용판매 위주의 안정적 사업 운영기조를 유지할 계획이다.
 
수익성 저하와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유발하는 출혈 경쟁은 지양하고, 리스크관리 시스템 강화 및 채권관리 효율성 제고를 통한 연체율 관리로 'Clean Card'를 달성할 예정이다.
 
또한 카드를 통한 은행 서비스와의 연계, 그룹 통합 마케팅 추진 등 타 계열사와의 연계 영업을 통해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험대리·통신판매 등의 부대사업 활성화와 지속적인 신사업 개발로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충하고, 다양한 아이디어 도입으로 고객의 체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우리카드는 회사 출범을 기념해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에버랜드 초청행사'를 실시한다. 1일부터 30일까지 홈페이지나 이벤트 ARS(1577-3920)를 통해 응모한 고객 중 행사기간 내 30만원 이상(현금서비스·카드론 제외)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2013명을 추첨해 자유이용권 2매를 증정한다.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우리카드 홈페이지(www.wooricard.com)및 우리카드 상담센터(1588-9955)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