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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그룹, 'SKMS' 개정..이해관계자 범위, 고객 등으로 확장

SK그룹이 경영활동의 주체인 구성원의 행복과 이를 지속하기 위한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그룹 고유의 경영철학인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개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해관계자 범위를 고객, 주주, 사회 및 비즈니스 파트너로 확장했다. 사내채널인 gbs와 toktok을 통해 이를 공식화했다.

이에 앞서 지난 18일 열린 'SKMS' 개정 선포식과 'SKMS' 실천서약식이 진행됐다.

최 회장은 지난 18일 'SKMS' 14차 개정 취지와 핵심 내용을 발표했다. 그는 "SK경영지향점을 지속가능한 구성원 행복으로 정립했다"며 "'SKMS'를 나침반으로 삼아 행복 경영의 실행력을 높여 나가자"고 했다.

'SKMS'는 최종현 선대회장이 지난 1979년 처음으로 정립한 이후 지난 41년간 경영 환경과 사회적 요구에 맞게 ▲인사 및 연구개발 관리 ▲SUPEX 추구개념 정립 ▲일처리 5단계 및 SUPEX추구법 확정 ▲이해관계자 행복 및 시스템 경영체계 도입 등으로 개정 돼 왔다.

특히, 'SKMS'는 70년대 오일쇼크, 90년대 외환위기, 2000년대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국내외 힘든 경영환경에 처했을 때마다 SK그룹이 위기를 극복하는 강한 기업문화의 근간으로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유공과 한국이동통신, 하이닉스 등 대형 M&A를 가능하게 원동력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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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박성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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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박성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