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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현대해상, AI 기반 보험 서비스 구축 협력 MOU 체결

SK텔레콤은 지난 14일 현대해상과 AI 기술을 활용한 첨단 보험 사업 개발에 협력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보험의 AI 전환 차원에서 AI 기반 보험 서비스 구축을 검토하게 된다.

특히 현대해상의 보험 비즈니스에 SK텔레콤의 다양한 AI 기술을 적용해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효율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으로는 SK텔레콤이 보유한 AI 언어모델 '에이닷 엑스'(A.X)를 보험 업무에 적용해 고객 문의에 빠르고 정확하게 답하는 AI 콜센터와 챗봇 서비스를 도입하고, 현대해상 구성원 전용 LLM 프로세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해상에 적용될 LLM은 AI가 적용된 거대언어모델로, 보험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학습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불러오거나 정보를 다시 가공해 도표나 보고서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생성형 툴이다.

SKT와 현대해상의 AI 기반 보험 비즈니스 협력 MOU 체결식 [SKT 제공]
SKT와 현대해상의 AI 기반 보험 비즈니스 협력 MOU 체결식 [SKT 제공]

또 SK텔레콤이 현대해상에 최적화된 AI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면, 에이닷 앱에서도 현대해상의 주요 보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양사는 에이닷의 통역콜 기능을 활용해 고객 저변을 외국인으로 확대하는 등 신규 사업 모델 발굴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SK텔레콤 유경상 CSO는 협약식에서 "보험 산업에서 AI 기반의 고객 가치 혁신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해상 정경선 CSO는 "에이닷 등 SKT의 앞선 AI 기술을 통해 보험 비즈니스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