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후위기와 환경] 친환경 고기·곤충 식품…대체 식품되기 어려운 이유

실험실에서 키운 고기와 곤충이 친환경적인 식품으로 이점을 가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5일(현지 시각) BBC에 따르면 핀란드 과학자들이 네이처 푸드(Nature Food)에 이러한 내용이 담긴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과학자들은 미래에 우리 식단에 더 큰 부분으로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식품을 연구했으며 이러한 제품 중 환경 압력의 세 가지 척도인 물, 토지 및 잠재적 탄소 배출량을 조사했다.

이들이 연구한 식품에는 파리 및 귀뚜라미, 실험실에서 키운 닭 세포에서 나온 달걀 흰자, 다시마 등 해조류, 버섯이나 미생물로 만든 단백질 분말, 식용 조류, 세포를 통해 나온 우유, 고기 및 열매 등이다.

유럽 곤충 제품 생산 예측 [자료=International Platform of Insects for Food and Feed]
유럽 곤충 제품 생산 예측 [자료=International Platform of Insects for Food and Feed]

보고서에 따르면 실업실에서 키운 고기나 갈아서 만든 곤충과 같은 식품을 먹으면 탄소 배출량과 물 사용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자연을 위한 토지도 확보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면 일반적인 유럽 식단에 비해 환경에 대한 압력도 8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현재 식습관을 바꿀 의향이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런 식품은 물과 땅을 덜 필요하기 때문에 단백질과 기타 영양소가 풍부한 비전통적 식품이 개발되고 있다.

실험실 [무료이미지]

연구 보고서는 육류, 유제품 및 기타 동물성 제품을 이러한 대체 식품으로 전환하면 환경 압박을 8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순수한 채식주의자 또는 완전 채식보다 더 넓은 범위에서 필수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헬싱키 대학의 레이첼 마작(Rachel Mazac) 박사는 "동물성 식품의 감소와 함께 마래의 식품 및 식물성 단백질의 대체재를 통해 지구 온난화의 가능성, 토지 및 물 사용 측면에서 환경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크게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비건 채식에서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동물성 식품 이용에 75% 줄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팀에 속하지 않은 케임브리지 대학의 아사프 차코(Asaf Tzachor) 박사는 이것이 "기대되는 발견이지만 소비자들이 식단을 바꾸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대체 식품 사용은 늦어질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