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엔비디아

엔비디아 차세대 AI 칩, AWS·구글 클라우드에 탑재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제품들을 둘러싼 열기 가운데, 엔비디아가 새로운 칩, 초고속 컴퓨팅 서비스 및 다수의 고급 파트너십을 발표하며 자사의 기술이 다음 인공지능의 발전을 견인할 것임을 보여주려고 한다고 블룸버그 ..
구글

구글 바드 AI 챗봇 출시, 챗GPT 대응

구글이 바이럴 챗봇 챗GPT에 대한 대응책인 대화형 컴퓨터 프로그램 바드(Bard)를 공개하며, 새로운 도구를 자사의 주력 검색 엔진에 통합하는 것은 보류하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WSJ)이 21일(현지시각) 보..
코스피

코스피, 외인·기관 대량 매수에 1% 넘게 올라

코스피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 발표를 앞둔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의 대량 매수에 전 거래일 대비 1.2% 상승했다. 22일 코스피는 전장보다 28.61포인트(1.20%) 오른 2416.96..
원희령 국토부 장관

올해 공시가격 18.6% 하락, 보유세·건보료 부담 준다

올해 전국 아파트와 다세대·연립주택 공시가격이 18.6% 떨어지며 보유세 및 지역가입자의 건보료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 재산을 기준으로 하는 기초생활보장급여와 국가장학금 수혜 대상도 늘어난다. 국토교통..
119구급대 구급차

응급구조사도 심전도 측정? 임상병리사 업무는?

응급구조사도 응급 현장에서 환자의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제4차 응급의료기본계획에 따르면, 국가시험을 거친 1종 응급구조사의 업무 범위에 ▲심전도 측정 및 전송 ▲심정지 시 에피네프린 ..
바이든 대통령

美 반도체법, 보조금 받은 기업 중국 내 투자 제한

바이든 행정부가 미 연방 정부의 반도체 보조금을 받는 내 칩 제조 기업이 중국 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때 받을 엄격한 제한에 대해 발표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50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출산율

1월 출생아 수 2만3천명대 역대 최저, 혼인 21% 증가

올해 1월 출생아 수가 2만3천명대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사망자 수가 역대 최대로 인구는 39개월 연속 자연 감소했다. 다만 혼인은 일상회복으로 1년 전보다 급증했다. 통계청은 22일 ‘1월 인..
대기업

대기업 작년 4분기 영업익 70% 가까이 줄었다

지난해 4분기 국내 대기업의 영업이익이 70% 가량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의 인기로 현대차와 기아 등 자동차·부품 업계의 영업이익은 늘었지만, 수출 한국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
이재명 대표

대장동 배임·성남 FC 뇌물 의혹, 이재명 기소

검찰이 위례 신도시·대장동 개발 특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22일 재판에 넘겼다. 20대 대통령 선거 전인 2021년 9월 본격 수사를 시작한 지 1년 6개월 만에 최종 책임자인..
부동산

규제완화에 주택사업경기전망 두달 연속 상승

정부의 부동산 규제완화책 효과로 이달 주택사업경기전망지수가 2개월 연속 전월 대비 상승했다.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은 한국주택협회와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원사 500여 곳을 대상으로 주택건설 사업의 체감경기에 대한 설문..
바나나맛우유 봄꽃 에디션

빙그레, 봄 맞아 바나나맛우유 봄꽃 에디션 출시

빙그레가 봄을 맞아 '바나나맛우유' 봄꽃 에디션을 22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단지 모양 용기에 귀여운 표정과 흩날리는 꽃 그래픽이 적용 돼 봄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디자인됐다. 바나나맛우유 낱개 제품만 아..
선거제 개편방향 발표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국회 정개특위 전체회의서 선거제 개편안 의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22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국회 전원위원회에 올릴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한다. 전체회의에는 앞서 특위 소위가 의결한 3개 개편안의 수정안들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소위 의결안 3개 가운데 2..
삼성 서초사옥

삼성 창립 85주년…작년 매출 400조 첫 돌파

그룹 창립 85주년을 맞은 삼성의 지난해 계열사 전체 매출이 처음으로 400조원을 넘어섰다. 22일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삼성 그룹 창립 85주년을 맞아 '주요 삼성 계열사 2022년 매출 현황 조사'를 발..
수돗물 [촬영 김재홍]

상수도료 17년만에 최대폭 상승, 생수 가격 7.1%↑

상수도 요금 물가가 17년 만에 최대 폭으로 상승했다. 생수 가격은 한 달 새 7% 넘게 상승해 11년여만에 가장 크게 오르는 등 물 가격도 고공행진 중이다. 22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