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후위기와 산업] 中 양자택일 직면, 식량안보냐 친환경에너지냐

태양광 및 풍력 발전의 확장을 가속화하려는 중국의 계획에 홍수, 가뭄, 식량 공급 문제 등의 장애물이 발생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60년 탄소 중립을 발표한 이후 지난 2년 동안 태양열 및 풍력 발전소가 과급되어 지방 정부가 대규모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허용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그러나 코로나19와 최근 기상 이상 변화에 식량 공급면에서 국가적 취약성을 보였다.

좋은 경작지가 14억 인구를 생각할 때 부족하고 인구가 많은 동부 및 중부 지방의 비옥한 토지는 이미 도시화가 됐다.

중국 중부 산시(山西)성 루이청(Ruicheng)현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AP/연합뉴스 제공]
중국 중부 산시(山西)성 루이청(Ruicheng)현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AP/연합뉴스 제공]

행정부가 현재 생태계 보호와 식량 안보를 우선하면서 새롭게 태양영 프로젝트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점점 더 면밀히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중국은 이미 약 679기가와트의 풍력 및 태양광 발전과 390기가와트의 수력 발전을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재생 에너지 생산국이다.

2020년 이후로 태양열 및 풍력 용량의 5분의 1 이상이 추가되었으며 지방 정부의 확장 계획이 완전히 시행될 경우 5년 일찍 2030년 목표(1,200기가와트)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 5월 수자원부는 생태계를 보호하고 홍수 방지를 방해할 수 있는 과잉 개발을 막기 위한 규칙을 발표했다.

이 규칙은 일부 수로, 호수 및 저수지에서 태양열 및 풍력 프로젝트 건설을 금지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천연 자원부를 포함한 3개의 정부 기관은 경작지나 산림에서 새로운 태양열 프로젝트를 금지하는 별도의 규정 초안을 검토 중입니다.

일부 지방 당국은 이미 과잉 개발을 단속하고 있다. 장쑤성(江蘇省)에서는 주요 호수의 70%를 덮고 있는 1기가와트의 수상 태양광 발전소가 올해 부분적으로 해체됐다.

중국은 지난해부터 '전군 옥상 태양광'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국가는 2025년까지 새로 지어진 공공 건물과 공장의 절반 이상을 태양광 패널로 덮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다른 전략은 인구 밀도가 낮은 서쪽 지역, 농업 잠재력이 낮은 산악 및 사막 지역, 사용하지 않는 탄광과 같이 이미 황폐화된 토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중국은 대부분 사막에서 100기가와트의 태양열 및 풍력 프로젝트 건설을 시작했으며 2030년까지 450기가와트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