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오징어게임, 에미상 감독상∙남우주연상 쾌거…"한국 콘텐츠 새 역사"

 감독상, 남우주연상(이정재)도 오징어게임이 차지

K-드라마로 이름을 떨친 '오징어게임'이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인 제74회 프라임타임 에미상에서 감독상과 남우주연상 등 6개 부문을 석권했다. 1949년 처음 개최된 후 줄곧 영어권 수상작만 나온 에미상 감독상에 비영어권 드라마로는 최초라는 점에서 한국 콘텐츠의 새역사라는 평이다.

12일(한국시간 13일) 미국 TV예술과학아카데미는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74회 에미상 시상식에서 감독상 수상자로 황동혁 감독을, 배우 이정재를 한국배우 최초의 남우주연상 수상자로 호명했다.

오징어게임
12일(현지시간) 미국 LA 마이크로소프트 씨어터에서 오징어게임의 황동혁 감독과 이정재 배우가 트로피를 들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제공]

황 감독의 경쟁자로는 벤 스틸러(세브란스: 단절), 마크 미로드(석세션), 캐시 얀(석세션), 로렌 스카파리아(석세션), 캐린 쿠사마(옐로우재킷), 제이슨 베이트먼(오자크) 등이다.

황동혁 감독은 "TV 아카데미에 감사드리고, 이 영광을 저를 믿고 지지해준 넷플릭스에도 돌리고 싶습니다. 작년 '오징어 게임'이 공개된 이후, 많은 분들이 제가 역사를 썼다고 말씀 주셨습니다. 하지만 저 혼자 이러한 역사를 썼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은 오늘 밤 '오징어 게임'을 사랑해주신 여러분이 문을 열고 저희를 이 자리에 초대해주신 덕분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셨기에, 우리 모두가 함께 역사를 썼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오징어 게임'이 에미상을 수상하는 마지막 비영어권 시리즈가 아니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받는 마지막 에미상이 아니기를 바랍니다. 시즌2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정재도 제레미 스트롱(석세션)을 비롯해 브라이언 콕스(석세션), 아담 스콧(세브란스: 단절), 제이슨 베이트먼(오자크), 밥 오든커크(베터 콜 사울) 등 막강한 후보들을 제치고 수상했다.

이정재는 "TV 아카데미와 넷플릭스에 감사드립니다. 황동혁 감독님, 훌륭한 대본과 놀라운 비주얼로 우리 모두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스크린에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징어 게임> 팀에 감사드리고, 대한민국에서 보고 계실 국민 여러분들과 친구 가족 그리고 소중한 저의 팬들과 이 기쁨을 나누겠습니다. 감사합니다"고 말했다.

오징어게임 출연진
12일(현지시간)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출연진과 황동혁 감독. [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오징어게임은 지난 5일 크리에이티브아츠 프라임타임 에미상에선 여우단역상(이유미), 스턴드퍼포먼스상, 시각효과상, 프로덕션디자인상 등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언어의 장벽을 넘어 한국이 만든 이야기가 전 세계를 사로잡을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가 다시 한번 전 세계에 울려 퍼지는 고무적인 성취"라며 "6개 부문의 에미상 석권으로 K-콘텐츠 위상의 정점을 찍었다"고 설명했다.

'오징어 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시리즈다. 지난 6월 시즌2 제작을 확정했다.

넷플릭스 TV(비영어) 부문에서 작품 공개 후 28일 동안 누적 시청량 기준 1,650,450,000시간을 기록하며 부동의 1위를 지켜왔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해당 소식이 나온 이후 "이번 수상은 지난 2011년 '도가니', 2014년 '수상한 그녀', 2017년 '남한산성'을 통해 장르를 넘나들며 쌓인 감독님의 치열한 노력과 재능이 꽃피운 결과"라며 "멋진 작품을 탄생시킨 황 감독님과 배우, 제작진 여러분의 노고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고 황 감독에게 축전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