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LG에너지솔루션-서울대, 차세대 배터리 개발 '맞손'

LG에너지솔루션과 서울대학교가 산학협력을 통해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및 우수 인재 육성에 적극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일 서울대에서 산학협력 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양측은 연구 개발(R&D) 네트워크 구축 및 우수 인력 양성 등을 위한 산학 공동협력체계를 마련하고, 차세대 배터리 소재 및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또 LG에너지솔루션의 연구 개발, 특허 관련 역량과 서울대의 우수 연구 성과 및 인재 육성 경험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다양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 서울대는 황화물계 전고체전지, 리튬황 전지용 소재 개발 등 총 9개의 산학협력과제를 발굴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관련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차세대 배터리 개발 위한 산학협력센터 설립 협약식
차세대 배터리 개발 위한 산학협력센터 설립 협약식 [LG에너지솔루션 제공]

이 밖에도 소형전지 분야에서도 추가적인 과제 발굴을 검토 중에 있어 양측의 산학협력과제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 CTO 신영준 부사장은 “급변하는 배터리 시장에서 세계 유수의 학교 및 연구기관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원천 기술 확보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협력을 통해 차세대 전지 소재 및 분석 기술을 확보하고 고객 가치 제고와 우수 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서울대학교 홍유석 공과대학장은 “이번 협약으로 서울대학교가 보유한 연구 인프라와 인력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라며 소감을 드러냈다.

또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업을 통해 서울대학교가 차세대 전지 기술이 발전하는 과정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LG 에너지솔루션 로고
LG 에너지솔루션 로고 [자료=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통해 국내외 유수 대학 및 연구기관과 다양한 산학협력을 맺고 있다.

지난해 9월에 연세대학교와 전기차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한 산학협력을 체결한 바 있으며, 같은 해 11월에는 포항공과대학교(POSTECH)와 배터리 소재 및 분석기술을 위한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이외에도 연세대를 비롯해 고려대, 한양대와 계약학과를 설립 및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한국 KAIST, 독일 뮌스턴 대학,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UCSD) 등 국내외 대학 및 기관들과 함께 차세대 배터리 관련 집중 연구 개발 과제를 설정해 연구하는 공동 연구센터 FRL(Frontier Research Lab)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