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종합] 환경부, 수소 생태계 지원 본격화

-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사업 조기 착수

- 규모·인프라·기술을 아우르는 ‘3大 성장 전략’ 박차

정부의 수소차를 비롯한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이 올해부터 점차 본격화될 예정이다.

작년 11월 열린 수소경제위원회는 새 정부 들어 열린 첫 번째 위원회로, 당시 수소 산업 성장을 위해 여러 정책을 제시한 바 있다.

정부는 위원회에서 "청정 수소 공급망 구축 및 세계 1등 수소 산업 육성"이라는 국정과제를 제시하고, ▲규모·범위의 성장(Scale-Up), ▲인프라·제도의 성장(Build-Up), ▲산업·기술의 성장(Level Up)이라는 ‘3大 성장 전략’을 제시했다.

그중 수소 인프라 구축을 통한 수요 발굴 전략이 올해 들어서부터 점차 실행에 옮겨질 전망이다.

지난달 28일 환경부는 올해 수소충전소 민간사업 공모를 선제적으로 발표하며 사업 조기 착수에 들어갔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 수소충전소 설치 보조를 위해 총 86개 사업에 1,896억 원의 예산이 사용된다.

특히 수소 연료가 다각화됨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수소충전소를 지원하기 위해 작년부터 도입했던 버스나 트럭 등의 액화수소 충전소를 확대하여 작년 5곳에서 올해 10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공모에서 제안받은 부지가 최대한 활용될 수 있도록 동일 부지라 하더라도 일반, 특수, 액화 등 충전소 유형을 달리해 복수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충전소 확보에 열을 올렸다.

또 공모에 앞서 한국환경공단은 전국 버스 차고지 중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검토된 부지정보를 제공하며 공모 참여를 독려했다.

한국환경공단의 부지정보 제공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부지 발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자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이번 조기 공모 착수가 수소차의 충전 편의를 신속히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사업 선정 이후에도 행정적 지원과 관계 기관 협력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 충전소 지원의 다음 수순으로 수소 모빌리티 보급을 위한 지원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환경부는 지난 30일 지자체와 함께 올해 수소차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수소차 보조사업 설명회’를 1월 31일부터 2월 7일까지 총 3차례에 걸쳐 개최한다고 밝혔다.

환경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수소차 보조금은 총 1만 6,920대에 지급, 자세하게는 승용차 1만 6,000대, 버스 700대, 화물·청소차 220대를 편성했다. 

수소차 보급 사업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특히 올해에는 버스 및 화물·청소차 부문에서의 상업용 수소차 지원 대상 물량이 지난해 340대에 비해 2배 이상인 920대로 늘었다. 

지난해 보급된 수소차는 1만 250대이며 현재까지 누적 보급실적은 2만 9,733대이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이미 지난 16일부터 수소차 보조금 신청·접수를 시작했으며, 수소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법인은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승용차 기준으로 2,250만 원에 이르는 수소차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환경부는 지원 사업을 토대로 지자체와 함께 올해 적극적으로 수요를 발굴하여 새 정부의 수소 ‘3大 성장 전략’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30일 발표를 통해 "수송부문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국가 경쟁력이 높은 수소차 보급 확대에 정부는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