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尹 "바이오헬스 제2 반도체로,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검토"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핵심 전략 산업으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전략 회의'에서 "바이오헬스의 세계 시장규모가 2600조원에 달하고 성장 잠재력이 크다"며 "국민건강을 지키는 동시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그러면서 바이오헬스를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의료·건강·돌봄 서비스 등을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해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집중 투자해야 한다"며 벤처 기업과 청년들이 바이오헬스 분야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미 보스턴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 주요 대학과 벤처기업 등이 몰려 있는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다.

바이오헬스는 환자 중심의 의료·건강·돌봄 통합서비스 제공이라는 의료 패러다임 변화, 디지털·융복합 기술의 발전에 따라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신산업이다.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의 5대 핵심 과제는 ▶데이터 기반 의료·건강·돌봄 서비스 혁신 ▶바이오헬스 산업 수출 활성화 ▶첨단 융복합 기술 연구개발 강화 ▶바이오헬스 첨단 전문인력 양성, 창업 지원 강화 ▶법·제도 및 인프라 구축이다.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제공]

바이오헬스 성장은 데이터 활용에 달려있다면서 관련 제도 개선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민감한 개인정보를 가명 정보화, 비식별화해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도 바이오헬스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국회에 계류된 '디지털헬스케어법'의 조속한 처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래 먹거리와 성장 동력을 찾아 선제적 지원을 하는 게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범정부 거버넌스를 통한 민관 협력체계 지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을 보고 받고 정부의 과감한 혁신과 투자를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바이오헬스 산업은 첨단 디지털·융복합 기술과결합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등 신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의료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질 높고 효율적인 서비스 혁신을 가져올 잠재력을 품고 있다”며, “수출 활성화를 통한 국부 창출뿐 아니라 의료·건강·돌봄을 통합한 더 나은 서비스를 국민들께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 장관은 “우리나라가 디지털·바이오헬스 분야의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첨단 융복합 기술의 연구개발 지원을 확충하고 인재 양성을 지원할 것”이라 말하며 “나아가, 바이오헬스 분야의 혁신적 기술 개발과 신시장 창출을 위해 보건의료 데이터 분야의 법제도와 가이드라인을 정비하고, 선제적으로 규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