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봄에 남아도는 태양광 발전설비 출력 제어 '블랫 아웃' 우려

태양광 발전의 급격한 증가로 전력계통 운영의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정부는 내달부터 호남·경남 지역에 있는 태양광 설비가 전력 생산을 중단하거나 줄이기로 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 태양광발전 설비를 송·배전망과 전력수요를 고려하지 않은 채 늘리면서 봄철에 전력이 남아도는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전기는 수요보다 공급이 모자라도 문제가 되지만, 전기가 과잉 공급될 경우에도 송·배전망이 감당하지 못해 블랙아웃(대정전)을 일으킬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1일부터 매일 기상 상황, 전력수요 등을 고려해 호남·경남 지역 지속운전성능 미개선 태양광 설비를 대상으로 설비용량 기준 최대 1.05GW(기가와트)까지 출력제어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지속운전성능이란 계통 고장으로 발생하는 저주파수·저전압에도 신재생에너지의 계통 탈락을 방지하는 인버터 성능을 의미한다.

정부가 제시한 최대 출력제어 용량(1.05GW)은 원전 1기의 출력과 맞먹는 규모다. 출력제어는 공공기관 보유 설비부터 우선 차단한 뒤 용량이 부족할 경우 민간 보유 설비로 넘어간다.

아울러 산업부는 날씨가 맑은 주말·연휴에도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해 전력공급을 낮추고, 불가피한 경우 원전의 제한적 출력조정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그간 여름·겨울철에만 마련했던 전력수급 특별대책을 올해부터는 봄철에도 처음으로 수립·시행한다.

염전태양광
한국전력 제공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기가 곳곳에 들어서며 전력이 남아도는 제주도에서는 2015년부터 매년 출력제어가 이뤄지고 있다.

육지에서도 전남 신안군에서 2021년 3∼4월 세 차례에 걸쳐 출력 제한 조치가 이뤄진 바 있다. 신안은 실질적으로 섬이지만, 전력은 육지계통으로 분류된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지난해까지는 명절 연휴가 아닌 한 수요에 따라 신속한 출력조정이 가능한 석탄이나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등을 최소화하는 상시 운영 대책만으로 전력수급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그간 태양광 발전의 보급이 누적되면서 올해부터는 연휴 기간이나 주말에 이런 전력수급의 불균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태양광발전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이제부터는 봄철에도 전력수급 운영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구체적으로 산업부는 태양광 발전량이 많은 시간대에 양수발전소 하부 저수지의 물을 상부 저수지로 끌어올려 초과 발전된 전력을 저장하고, 수력발전·출력제어가 가능한 바이오 발전 등에서 운전을 최소화하는 선제 조처를 할 계획이다.

또 원전 출력 조정은 원전의 설비 특성과 기술적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안전한 범위 내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기술적 검토는 끝난 상황이라고 산업부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