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공시가 급락에 보유세 감소, 다주택자 매도 보류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서울 평균 17.3% 떨어지는 등 역대 최대 하락하면서 서울 아파트 시장에 급매물이 사라지고, 관망세는 더욱 짙어지고 있다.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매수세가 감소한 가운데, 보유세 부담이 줄자 다주택자들이 매도를 보류하거나 매물을 내놓지 않고 버티기에 들어간 경우가 많아진 것이다.

28일 강남 중개업소들에 따르면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이르면 상반기중 조합설립인가가 떨어지면 매매가 제한되는데도 현재 일부 저층 외에 매물이 거의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무 전문가에 따르면 올해 공시가격 인하로 서울의 주요 아파트를 보유한 2주택, 3주택자의 보유세 부담은 작년보다 무려 70%가량(종부세 공정시장가액비율 60% 적용시)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1주택자도 중고가 아파트의 보유세 세부담이 작년보다 40∼50%가량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보유세 부담 때문에 집을 팔아야 하는 수요가 감소했다.

아파트
[연합뉴스 제공]

강남3구를 제외한 비강남권의 아파트는 대부분 종부세 대상에서 빠진 것은 물론, 일부는 올해까지 공시가 9억원 이하에 주어지는 재산세 특례세율(0.05%포인트 인하) 적용도 받게 됐다.

부동산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 21일 공시가격 발표 당시 5만8천954건이던 서울 아파트 매물은 지난 26일 6만399건까지 늘었으나 일단 27일 기준 5만9천728건으로 소폭 감소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과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매수세가 감소한 상태에서 일단 시장의 관망세가 한동안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KB국민은행 박원갑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이번 큰 폭의 공시가격 인하와 보유세 감소가 다주택자의 매물 출회와 가격 하락을 막아준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역전세난, 경기침체,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등의 영향으로 매수자들도 쉽게 움직이긴 어려워 다시 거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