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금융위원장 "대환대출 인프라에 과도한 수수료 전가 안돼"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이달 말에 출시되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운영하는 데 있어 과도한 수수료를 소비자에게 전가해서는 안 된다고 12일 밝혔다.

김주현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구축 상황 점검을 위한 간담회에서 5대 은행과 주요 플랫폼사 등에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이 인프라를 통해 기존 대출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더 낮은 금리의 신규 상품으로 대환대출이 가능하며 중도상환 수수료, 우대금리 정보도 정확하게 제공해 상품 간 비교 가능성도 제고된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 인프라는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것이며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세심한 관리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금융업계와 핀테크 업계는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 지우거나 금융업계의 건전한 영업, 시장 안정을 저해하는 행태가 나타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주문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제공]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은행장들과 플랫폼사 대표들은 금융위원장의 취지에 공감하면서 소비자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향후에도 당국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인프라를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도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운영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필요한 보완 조처를 할 방침이다.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오는 31일 개시되면 소비자는 53개 금융사에서 받은 대출을 영업점 방문 없이 낮은 금리로 옮겨탈 수 있다.

금융회사들은 경영전략, 플랫폼의 경쟁력 등을 고려해 제휴 플랫폼을 선택하고, 이들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규 대출상품을 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