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러시아 스파이혐의 10명 체포
미국 법무부는 28일 러시아 정보요원 10명을 미국에서 불법적으로 정보활동을 한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이 중 8명은 미국에서 러시아 정부를 위해 장기간 위장 비밀공작을 해온 혐의로 27일 붙잡혔다.
피치, 브라질 신용등급 상향조정
국제신용평가회사 피치가 브라질의 신용등급 상향조정을 시사했다고 브라질 일간지 발로르가 28일 보도했다. 피치는 "오는 10월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 결과에 관계없이 브라질의 신용등급은 내년 중 상향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스, 단기국채 입찰매각 시도
그리스 정부가 지난 5월 유로존과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은 이후 처음으로 내달 중순 3개월, 6개월, 12개월 만기의 단기 국채 입찰 매각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로이터통신이 28일 보도했다.
美-EU, 테러 금융정보 공유 협약
미국과 유럽연합(EU)은 28일 테러로 의심되는 사건과 관련된 금융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협약을 타결했다. 이로써 미국은 테러리스트와 관련된 계좌의 금융정보를 유럽 은행들에 요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정보 보유기한은 5년 이다.
콜롬비아, 에콰도르 도청 파문
에콰도르의 일간지 '엘 우니베르소'는 28일 콜롬비아 정보부(DAS)가 라파엘 코레아 에콰도르 대통령 집무실과 코레아의 측근, 에콰도르 정치인과 언론인들의 전화를 도청해왔다고 보도해 양국의 외교정책에 난항이 예상된다.
中 농업銀, 상하이 IPO로 201억弗 조달
중국 농업은행이 상하이 증시 기업공개(IPO)로 최대 201억 달러를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8일 보도했다. 홍콩 증시에서도 100억 달러 이상을 조달할 것으로 보여 공산은행의 IPO기록을 제칠 전망이다.
日 5월 실업률, 예상밖 상승세
일본 국가통게국은 5월 자국의 실업률이 5.2%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상승했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진행된 블룸버그통신 조사에 참여한 일본 경제 전문가들은 지난달 실업률이 5.0%로, 전월 대비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