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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월요일 모 방송을 통해 ‘스시마당’의 프랜차이즈 성공 노하우가 공개되자 업종 전환자들과 소자본 창업자들의 관심이 크게 늘고 있다.
방송이후에 소자본 창업준비자들로부터 ‘창업을 할때 유의해야 할점을 잘 알게 됐다’,‘ 창업시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해야 할지 용기를 얻었다’등 다양한 반응들과 함께 창업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한다.
2006년 새롭게 런칭한 초밥, 돈가스, 우동, 롤 전문 프랜차이즈 '스시마당'은 전국에 80여개의 지점 및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어, 업계에서는 탄탄한 프랜차이즈 회사로 통하고 있다.
제주도가 고향인 고용필 대표이사는 어런시절부터 초밥을 좋아해서 어떻게 하면 맛있는 초밥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을까 고민을 해오다가, 스시마당을 창업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고대표는‘스시마당’의 성공 노하우를 다음과 같이 방송에서 전했다. 첫째 소비자들이 좋아할수 있는 대중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메뉴개발이다. 둘째는 초밥 전문점의 경우 전문주방장의 인건비가 비싸기에, 전문주방장 없이도 맛있으면서도 합리적인 초밥을 제공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전문주방장이 없어도 동일한 맛을 유지하며 신선한 재료를 공급할수 있도록 본사가 물류를 직접운영 관리하는 것이다. 본사가 물류를 직접 맡아서 본사의 이윤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정적인 물류와 함께 각 지점의 이윤을 극대화 할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매장을 운영하던 창업자들은 1500만원에서 2천만원 정도의 적은 비용(10~15평기준)을 들이면 스시마당으로 업종을 전환할수 있으며, 새로운 창업자들도(10~15평기준) 4천5백만원에서 5천만원 정도의 소규모 창업을 할 수 있어, 소자본으로도 업종전화이나 창업을 할수 있다는 장점으로 ‘스시마당’에 대한 관심이 늘고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고 대표는 "가온의 '스시마당'은 오랜 연구 개발을 통한 기술축적과 안정된 사업시스템을 구축한 선진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한 업체로 소비자의 편리성과 맛, 두가지를 다 잡을수 있는 브랜드"라고 소개했다. 또한 고 대표는 "세계적인 외식문화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웰빙 음식사업인 초밥·롤 전문점과 돈까스 전문점을 통일된 브랜드하에서 제품기획, 디자인개발, 신속한 사후처리를 통한 현장 마케팅에 주력하는 외식문화의 프랜차이즈업계의 선도자 역할을 수행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가온은 지난 2004년부터 음식의 고장인 전주를 기반으로 시작해서 성장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