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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이 상품 추천까지'…하나은행, 지능형 자동화기기 배치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하나은행이 고객별 맞춤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ATM(현금자동입출금기)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 하나은행 신사업추진부 관계자는 "자동화기기 채널의 기존 역할을 고객관점에서 재조명해 고객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적시성 있고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나은행이 시행 중인 'ATM 상품추천 서비스'는 고객이 자동화기기를 통해 이체·출금·조회거래 시 해당 고객의 성향과 니즈를 분석해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추천 받은 상품에 대해 고객이 상담을 신청하면 콜센터 전문상담원이 전화로 연락해 상품설명 및 가입을 도와준다.
 
고객들은 영업점 방문 없이도 본인에게 적합한 맞춤상품을 추천 받는 등 필요한 금융서비스를 쉽게 체험할 수 있고, 영업점의 경우 창구 업무량 경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하나은행은 향후 무인점포 및 퓨처 뱅크(Future Bank) 운영에 대비해 '지능형 ATM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퓨처 뱅크는 전자문서환경 구축, 스마트 기기와의 연동을 통한 금융업무 프로세스의 혁신 등 첨단 IT기술에 기반해 고객의 금융서비스 체험을 가능케 하는 은행이다.

상품추천 서비스는 이같은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 보인다. 이 외에도 하나은행은 연내 원화계좌와 연결된 현금카드·현금서비스 한도를 보유한 신용카드 및 현금을 통해 외화 환전이 가능한 '셀프 외화 ATM'을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등에 설치할 계획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