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화물연대 "정부가 화물노동자 '현대판 바퀴달린 노예' 만들어"

[재경일보 김유진 기자] 총파업에 들어간 화물연대는 25일 "정부는 화물노동자를 차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노동조합도 못 만들고, 산재 처리도 받을 수 없는 `현대판 바퀴달린 노예'로 만들었다"고 비판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전 근대적 중간착취 제도인 다단계 하청 구조에서 유류환급금은 재벌 운송사들이 중간에서 가로채 역대 최고의 이익을 올리고 있다"며 "운임이 제멋대로인 상황 속에서 죽어나는 것은 차량구입비부터 기름값, 도로비, 보험료 등 비용 일체를 부담하는 화물노동자뿐"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본부장 김달식)는 이날 파업에 들어가며 발표한 대국민 성명을 통해 정부를 비판하며 화물노동자의 현실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또 "2008년보다 기름 값은 27%나 올랐지만 운임은 7%만 인상돼 화물노동자들은 월 320시간 넘게 일하고 시급으로 따져 2천몇 백원의 돈을 받고 있어 화물노동자의 삶은 최악의 상태"라며 "2008년 6월 정부와 화물연대가 합의한 `표준운임제'를 정부는 지켜도 그만, 안 지켜도 그만인 `참고운임제'로 변질시켰다"고 비난했다.

화물연대는 "정부는 화물노동자들이 살아갈 수 있는 적정운임을 보장하고, 중간착취를 없앨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대기업물류자회사를 비롯한 재벌 운송사들 역시 중간착취에만 골몰하지 말고 화물연대와 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