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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계 미세먼지 초비상...공기청정기 달고 마스크 쓰고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연일 이어지면서 외식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실내 공기 질을 우려하는 고객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아직 걸음마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미세먼지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곳 중의 하나가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5일 현재 전국 212개 매장에 1천200대가 넘는 공기청정 시스템을 설치해 가동 중이다. 전국 매장 수가 1천270여개인 점을 고려하면 현재 설치율이 17%가량인 셈이다.

스타벅스는 특히 올해 안에 전국 모든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들여 설치율 100%를 달성하겠다는 파격적인 계획도 내놨다.

스타벅스는 "매장을 방문하는 하루 평균 60만명 이상의 고객에게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연내 나머지 1천여개 매장에 5천∼6천 대의 공기청정 시스템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공기청정 시스템을 갖춘 스타벅스 매장에는 설치 이전보다 고객 유입이 약 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미세먼지 시대'에 공기 질은 중요한 세일즈 포인트라는 점을 부각했다.

또 다른 커피 전문점 투썸플레이스는 올해 1월 새로 문을 연 서울 서초구 교보타워사거리 점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갖췄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이곳에서 시험적으로 공기 질 정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관련 설비를 갖췄을 때 공기가 얼마나 좋아지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극심한 미세먼지 속에서 실내 공기 정화에 나서는 외식업체는 극히 일부분이다. 음식점과 카페 대다수는 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았다.

한 대기업 계열 외식업체 관계자는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내부에서도 회의하고 있지만 뾰족한 방안을 찾는 게 쉽지 않다"고 털어놓았다.

직원을 보호하고자 미세먼지 마스크를 지급하는 업체도 일부 있다.

맥도날드는 점포 내에 마스크를 갖추고 외부 배달 인력 등 필요한 직원들이 쓸 수 있도록 했다. 스타벅스도 '드라이브 스루' 매장 계산원처럼 탁한 외부 공기와 접촉이 불가피한 일부 직원을 위해 최근 마스크를 지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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