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연일 이어지면서 외식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실내 공기 질을 우려하는 고객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아직 걸음마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미세먼지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곳 중의 하나가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5일 현재 전국 212개 매장에 1천200대가 넘는 공기청정 시스템을 설치해 가동 중이다. 전국 매장 수가 1천270여개인 점을 고려하면 현재 설치율이 17%가량인 셈이다.
스타벅스는 특히 올해 안에 전국 모든 매장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들여 설치율 100%를 달성하겠다는 파격적인 계획도 내놨다.
스타벅스는 "매장을 방문하는 하루 평균 60만명 이상의 고객에게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연내 나머지 1천여개 매장에 5천∼6천 대의 공기청정 시스템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공기청정 시스템을 갖춘 스타벅스 매장에는 설치 이전보다 고객 유입이 약 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미세먼지 시대'에 공기 질은 중요한 세일즈 포인트라는 점을 부각했다.
또 다른 커피 전문점 투썸플레이스는 올해 1월 새로 문을 연 서울 서초구 교보타워사거리 점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갖췄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이곳에서 시험적으로 공기 질 정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관련 설비를 갖췄을 때 공기가 얼마나 좋아지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극심한 미세먼지 속에서 실내 공기 정화에 나서는 외식업체는 극히 일부분이다. 음식점과 카페 대다수는 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았다.
한 대기업 계열 외식업체 관계자는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내부에서도 회의하고 있지만 뾰족한 방안을 찾는 게 쉽지 않다"고 털어놓았다.
직원을 보호하고자 미세먼지 마스크를 지급하는 업체도 일부 있다.
맥도날드는 점포 내에 마스크를 갖추고 외부 배달 인력 등 필요한 직원들이 쓸 수 있도록 했다. 스타벅스도 '드라이브 스루' 매장 계산원처럼 탁한 외부 공기와 접촉이 불가피한 일부 직원을 위해 최근 마스크를 지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