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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인터배터리 2024’서 전고체 배터리 로드맵 최초 공개

삼성SDI가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에 참가해 차세대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의 개발 및 양산 로드맵을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인터배터리 2024는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며, 이날 삼성SDI는 초급속 충전과 초장수명 등 ‘초격차 기술’을 주제로 참가한다.

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주로 사용되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 전해질로 치환한 차세대 제품으로, 화재 위험성이 적고 효율이 높아 업계에서 ‘꿈의 배터리’로 불린다.

삼성SDI는 이번 전시회에서 현재 양산 중인 각형 배터리 ‘P5’ 제품보다 에너지 밀도가 약 40% 향상된 ‘900Wh/L 전고체 배터리’의 개발 및 양산 계획을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고성능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위해 삼성SDI는 독자 개발한 고체 전해질 소재를 사용하고, 첨단 무음극 기술로 음극의 부피를 줄여 양극재를 추가했다.

향후 삼성SDI는 SDI연구소의 파일럿 라인인 ‘S라인’에서 샘플을 생산하고, 오는 2027년까지 전고체 배터리를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인터배터리 2024'서 전고체 배터리 양산 로드맵 공개하는 삼성 SDI [삼성SDI 제공]
'인터배터리 2024'서 전고체 배터리 양산 로드맵 공개하는 삼성 SDI [삼성SDI 제공]

이어 SDI는 ‘인터배터리 2024’에서 업계 최초로 9분 동안 72% 수준의 충전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 기술도 발표한다.

해당 기술은 리튬이온의 이동 경로를 최적화하고 저항을 감소시켜 효율을 높인 모델로, 오는 2026년까지 충전 효율을 80% 수준으로 끌어올린 기기를 양산하는 것이 목표다.

또 20년간 사용 가능한 장수명 배터리의 양산 계획도 밝힌다. 

삼성SDI는 오는 2029년부터 배터리 소재의 내구성을 강화해 수명을 2배 이상 늘린 신제품 양산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삼성SDI는 에너지 효율과 쿨링 시스템을 강화한 각형 배터리, 모듈 없는 셀투팩(CTP) 배터리와 열 배출을 최적화한 배터리 열폭주 방지 기술 등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삼성SDI 최윤호 대표이사는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한 차세대 다양한 폼팩터의 제품 양산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초격차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