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7월 9호선,경의선 등 주변 분양·미분양 노려볼만

지하철9호선, 경의선복선전철, 용인-서울 고속도로, 서울-춘천 고속도로 등 다음달 수도권에는 대형 교통 호재들이 빛을 발한다.

경의선복선전철과 용인-서울 고속도로는 7월 1일, 동서고속도로는 15일, 말일 경에는 9호선이 개통된다.

7월 개통을 앞 둔 전철, 도로는 기존의 강남권 및 서울과 접근성이 좋지 않았던 곳을 연결하는 구간인 만큼 부동산 시장에서도 해당 수혜지역에 대해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분양(서울 제외)과 미분양의 경우 잘만 고르면 양도세 및 취등록세 감면 혜택도 적용 받을 수 있다.

30일 스피드뱅크의 자료를 참고하여 7월 신규 개통되는 도로, 전철 주변 분양 및 미분양 주요 단지를 꼽아봤다.

◇경의선복선전철
7월 1일 개통하는 경의선 복선전철의 최대 수혜지는 고양시와 파주시가 된다. 이 지역은 그동안 가장 큰 취약점으로 교통여건이 꼽혔던 만큼 경의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아진다. 경의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파주 문산에서 서울 성산까지의 이동시간은 40분대로 줄어들게 된다. 대곡역(3호선)과 성산역(6호선)에서 환승이 가능하고, 배차시간도 출.퇴근시 12분, 평상시 15분 정도로 줄어들어 이용이 편리해진다.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신동아건설
신동아건설은 경기도 일산구 덕이지구에 ‘하이파크시티 신동아 파밀리에’를 분양 중이다. A2.A3,A4 블록을 합하면 총 3316가구 대단지로 단지 내에 수영장, 골프연습장,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 시설이 갖춰진다. 사업지인 덕이지구는 일산신도시와 인접해 있고 지하철 3호선 대화역과 경의선 탄현역이 가깝다. 자유로 이산포IC와도 바로 연결돼 서울과의 접근성도 뛰어나다. 주변에는 호수공원, 이마트, 하이마트, 일산 서구청 등 편의 및 행정시설이 위치해 있다.

-경기 고양시 덕양구 삼송동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은 9월쯤 삼송지구 8블록에서 고양 삼송 아이파크를 분양예정이다. 총 610가구 규모로 공급면적은 전용 85㎡초과인 중대형 아파트를 짓는다. 사업지는 3호선 삼송역과 인근에 있으며 경의선 복선전철과는 3호선 환승역인 대곡역을 이용할 수 있다.

-경기 파주시 교하읍 교하신도시 한양
한양은 교하신도시 A-4블록에 위치한 ‘교하 수자인’을 분양 중이다. 총 780가구 아파트(85∼149㎡)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13개동 지하 3~지상 26층 규모다. 교하신도시 안에서 교통여건이 비교적 좋은편으로 경의선복선전철 운정역에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 특히 운정역 주변으로 상업시설이 들어올 경우 편의시설 이용도 쉬워질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제2자유로ㆍ제2외곽순환도로,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등이 개통되면 교통여건이 더욱 양호해진다.

◇용인-서울 고속도로
용인-서울 고속도로도 7월 1일에 개통될 예정이다. 용인 흥덕지구와 양재를 잇는 용인-서울 고속도로가 개통될 경우 만성적인 교통 체증을 빚었던 경부축의 교통난이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 수혜지는 경부고속도로 서측에 위치한 흥덕지구와 광교신도시다. 흥덕지구의 경우 현재 민간임대 아파트가 분양 중이며 광교신도시도 하반기 분양을 앞두고 있다.

-경기 용인시 기흥구 흥덕지구 신동아건설
신동아건설은 흥덕지구에 민간중형임대주택인 ‘신동아파밀리에’를 분양 중이다. 14개 동 총 759가구로 규모이며 공급면적은 136~172㎡로 중대형 임대 아파트다. 아파트는 흥덕지구내에서도 영통지구와 개통예정인 분당선 영덕역과 가장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 또 전가구가 남향위주로 배치됐고 지상에 차가 없는 데크형 설계가 장점이다.

-경기 용인시 신봉동 동일하이빌
동일하이빌은 경기도 용인시 신봉구역 2,3,4블록에서 총 1462가구 대단지아파트 ‘용인 신봉 동일하이빌(111~206㎡)’을 분양 중이다. 최고 28층 초고층아파트로 건립되며 전 주택형은 남향으로 배치된다. 사업지 주변은 광교산과 정평천이 둘러싸고 있어 여가활동을 즐기기 쉽다.

-경기 수원시 이의동 광교신도시 한양
한양주택은 광교신도시 A5블록에서 ‘한양수자인’ 214가구를 분양 중이다. 7월 2일 1순위 청약접수가 시작된다. 공급면적은 109㎡이며 지하1층~지상15층 4개동 규모다. 사업지는 단지 주변을 광교산이 둘러싸고 있으며 서쪽으로 근린공원과 단지 양 옆에 "V"자 형태로 조깅코스를 겸비한 하천이 흐르고 전 가구를 남향으로 배치해 풍부한 채광과 조망이 가능한 친환경 웰빙 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경기 수원시 이의동 광교신도시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A9블록에서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공급면적은 128~164㎡로 중대형급 이상이며 총 629가구가 예정되어 있다. 사업지는 광교신도시 중심부에 위치해 있고 북측으로는 근린공원이, 남측으로는 하천이 자리잡고 있다. 중심상업지구는 물론 업무복합지역 인근에 위치해 있다. 또 신분당선 연장선이 남측으로 지난다.

◇서울-춘천 고속도로
서울-춘천 고속도로가 7월 15일 개통한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과 강원권과의 연계성이 좋아진다. 특히 기존 경춘국도 46호선을 이용할 때 70분 이상 걸리던 서울-춘천과의 거리가 4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된다.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총연장 145.2Km 규모의 서울-양양 동서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이다. 서울 강동구 하일동에서 강원도 춘천시 동산면 조양리를 연결하는 만큼 수혜지역도 춘천권과 경기지역에서는 남양주, 서울에서는 강동권이다.

-강원도 춘천시 소양로2가 삼호
삼호는 동서고속도로 개통 수혜지역인 춘천시에서 분양을 계획 중이다. 총 1432가구 중 1212가구가 일반분양 될 예정이며 공급면적은 100~163㎡ 등이다. 사업지는 경춘선 춘천역 인근에 있으며 5번 국도가 접해 있어 주변지역과의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사업지는 북한강 인근에 있어 휴양을 즐기기 좋고 주변 교육시설로는 춘천고, 성수고, 유봉여고, 한림대 등이 있다.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남양주시 도농동 센트레빌을 분양할 예정이다. 총 457가구 중 243가구가 일반에 선보이며 분양시기는 10월 예정이다. 공급면적은 87~141㎡규모이다. 사업지 주변으로 구리, 남양주 IC가 있어 타 지역으로의 진출입이 원활한 편이다. 또 강일IC와도 가까워 추후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 강남권 및 강원도권으로의 진출입도 쉬워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고덕주공 1단지를 재건축해 오는 9월쯤 일반 분양할 예정이다. 총 1142가구의 대단지로 건립되며 111가구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공급면적은 85~215㎡까지 구성된다. 단지 주변으로 두레공원, 방죽공원 등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지하철 5호선 고덕역이 도보 3~4분이면 닿을 수 있다. 주변에 이마트, 경희대동서신의학병원 등 생활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또 강일IC를 통해 성남과 남양주 등 수도권 각지로 이동이 편리하며 강원도를 연결하는 서울-춘천고속도로 이용도 가능하다. 교육시설로는 모곡초교가 인접하며 단지 맞은편으로 광문고가 위치한다. 이 밖에 배재중, 한영중, 배재고, 한영고, 한영외고, 명일여고 등이 있어 교육여건이 우수한 편이다.

◇서울 지하철 9호선
지하철 9호선은 한강 이남지역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황금라인’으로 불릴 정도로 부동산 시장에서 관심 있게 지켜보는 지역이다. 특히 강남권과의 접근성이 수도권 주택시장의 변수임을 감안할 때 그 동안 강남권과의 접근성이 좋지 않았던 강서권, 목동.당산권이 가장 큰 수혜지역으로 꼽을 수 있다. 이 밖에 흑석뉴타운도 9호선 수혜를 입게 됐다. 특히 9호선이 한강을 따라 개통되는 만큼 한강변에 자리잡은 단지는 한강르네상스 수혜도 입을 전망이다.

-영등포구 당산동 반도건설
반도건설은 영등포구 당산동에 ‘반도 유보라 팰리스’의 일부 회사보유분을 분양 중이다. 공급면적은 108~251㎡ 중대형이며 299가구 대부분 남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약 후 즉시 전매가 가능하다. 사업지는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를 통해 강ㆍ남북의 진출입이 용이하고 경인고속도로 진입선상에 있어 교통여건이 뛰어나다. 특히 2ㆍ5호선 환승역인 영등포구청역과 2호선 당산역이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9호선 당산역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아파트 입주 후 강남권으로 진출입이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주변 편의시설로는 도보 3분 거리에 롯데마트가 있으며 한강시민공원도 인근에 있다.

-서울 양천구 신정동 중앙건설
중앙건설은 양천구 신정동에 '양천 중앙하이츠' 잔여물량을 선착순모집중이다. 공급면적이 126~195㎡로 양천구 일대에 오랜만에 들어서는 중대형 아파트다. 지하철 2호선, 5호선이 가깝고 2009년 6월 개통예정인 9호선 목동입구역도 이용하기 쉽다. 근처에 칼산 근린공원이 있고, 중앙광장, 현대백화점, 홈에버, 파리공원, 이대목동병원,  목동 종합운동장 등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서울 동작구 흑석 5구역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동작구 흑석 5구역을 재개발해 7월 1일 1순위 청약접수에 들어간다. 총 655가구 중 167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으로 공급면적은 85~143㎡로 이뤄져 있다. 한강조망이 가능하고 지하철 9호선 흑석역이 도보 5분 거리로 논현동과 김포공항까지 연결되는 1단계 구간이 2009년 개통 예정이다. 지하철을 이용해 김포공항과 여의도, 강남 이동이 쉬워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흑석5구역 바로 위에는 현충로와 올림픽대로가 있어 서울 지역간의 이동이 편리하며 강남접근성도 우수한 편이다.

-서울 동작구 본동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동작구 본동 5구역을 재개발해 9월쯤 공급할 예정이다. 총 468가구 중 247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공급면적은 79~138㎡까지 구성된다. 지하철 1호선 노량진역이 도보 10분, 9호선 노들역이 도보 3분 거리로 강남 접근성이 우수한 편이다. 또 올림픽대로, 한강대교가 인접해 차량 이용시 진출입이 수월하다. 단지 인근으로 본동초교, 영본초교, 동양중교가 도보 통학 가능하고, 일부 고층에 한해 한강 조망권이 확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