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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수출액 132억 달러 돌파 역대 최대

세계적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K-콘텐츠의 저력을 보여주듯 수출액, 매출액 모두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5일 발표한 '2022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 결과 콘텐츠 산업 수출액이 2022년 기준 132억 4000만 달러(약 17조 3800억원)로 전년도 124억5000만 달러 대비 6.3%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이차전지(99억9000만 달러), 전기차(98억3000만 달러), 가전(80억6000만 달러) 등 주요 품목의 수출액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이다.

문체부는 콘텐츠산업 수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제조업, 서비스업 등 관련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외부효과도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수출입은행이 2022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콘텐츠 수출이 1억 달러 증가할 때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수출도 1억8000만 달러가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2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50조4000억 원으로 전년도 137조5000억 원 대비 9.4% 증가했다.

콘텐츠산업은 세계적인 복합 위기로 인해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2022년 전체 산업(3.3%) 대비 월등히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문체부 장관
[연합뉴스 제공]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11만5000여 개로 전년 대비 5.7% 늘었으며, 종사자 수도 65만 1000여 명으로 6.0% 증가했다.

문체부는 이와 같은 콘텐츠산업의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올해에도 콘텐츠산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지속 지원한다

문체부는 콘텐츠산업의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올해 예산 약 1조23억원을 확보했다. 'K-콘텐츠 전략펀드' 신설을 포함해 1조7400억원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고, 수출을 지원하는 해외비즈니스센터를 15곳에서 25곳으로 확충한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K-콘텐츠가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만큼 확실한 지원을 통해 콘텐츠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통계조사 결과뿐만 아니라, 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을 마련해 산업을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통계는 문체부가 게임, 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9개 산업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영화진흥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2개 기관이 각각 영화, 방송 산업을 조사한 결과를 인용해 집계했다. 전체 보고서는 이달 말 확정돼 보고서로 발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