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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회장,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 방문해 생산·판매 전략 점검

현대차그룹은 정몽구 회장이 현대자동차 러시아 공장에 이어 3일(현지시간) 슬로바키아 질리나시에 위치한 기아자동차 유럽공장을 방문해 생산·판매 전략을 점검했다고 4일 전했다.

정 회장이 이날 방문한 기아차 유럽공장은 현지 전략형 모델인 소형 MPV 벤가와 준중형 해치백 씨드를 비롯해 지난 해 11월부터는 신형 스포티지가 신규로 투입 돼 생산되고 있다. 올 상반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17만8000여대를 생산했으며, 연말까지 총 33만5000대 이상을 생산할 계획이다.

정 회장은 기아차 유럽공장의 생산라인을 두루 둘러보며 이곳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품질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정몽구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이만큼 성장한 데에는 해외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것이 지금 경쟁력의 기반이 됐다"며 "앞으로도 해외사업장의 수익성 창출을 바탕으로 연구개발과 브랜드 제고 등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데 적극 활용함으로써 회사 전체가 지속 성장해가는 원천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유럽 시장도 하반기에는 불안요인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 상황은 우리만의 어려움이 아닌 자동차 산업 모두의 어려움이다. 미래를 선점해 일류 자동차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하반기 유럽자동차 시장이 여러 악재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경쟁력 있는 현지 전략형 신차와 친환경차, SUV를 앞세워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판매 호조세를 지속 이어가야 한다"며 "전세계 시장이 어려운 상황일수록 유럽 시장에서 돌파구를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아중동, 브라질, 러시아의 수요 감소세가 심화되고 미국 성장도 둔화된 가운데 유럽 자동차 시장은 중국, 인도와 함께 올 해 가장 중요한 격전지가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유럽 자동차 산업수요는 올 해 상반기 9.1%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중국과 함께 글로벌 자동차 시장 성장을 견인했지만 하반기에는 브렉시트 결정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0.7% 성장률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현대차는 다음 달 중 신형 i30를 유럽시장에 처음 공개하고 본격 시장공략에 나선다.

유럽에서 가장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준중형급 해치백 모델인 i30는 현대차가 지금까지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성장 기반을 쌓아 올리는데 큰 기여를 한 모델로, 지난 2011년 2세대 모델이 출시된 이래 5년만에 선보이는 3세대 신차다.

기아차는 유럽 전략형 모델인 K5 스포츠웨건을 내달부터 유럽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유럽 소비자들의 기호를 반영해 기존 K5를 기반으로 제작한 웨건형 모델이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올 해 처음으로 하이브리드를 유럽시장에 출시하며 '하이브리드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전기차 - 수소전기차'의 풀 라인업을 구축, 유럽 친환경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다는 계획이다.

지난 해 글로벌 4위 친환경 메이커로의 성장을 바탕으로 아이오닉, 니로,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성공적 런칭을 통해 친환경 3대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유럽에서 본격 승부를 겨루기 위한 토대를 다질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제네바 모터쇼에서 친환경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 풀 라인업(HEV/EV/PHEV)과 소형 SUV 하이브리드 니로를 유럽에 최초 공개한 데 이어 올 해 하반기부터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니로 하이브리드의 판매를 시작한다.

이와 함께 투싼과 스포티지 등 SUV 판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유럽 자동차 시장에 불고 있는 SUV 열풍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투싼은 총 8만2498대가 판매되며 전년동기(5만5925대) 대비 47.5%가 증가했으며, 스포티지도 39.2% 증가한 7만7970대(전년 동기 5만6002대)가 판매됐다(현지판매 기준).

한편 정 회장은 3일(현지시각) 현대·기아차의 러시아, 슬로바키아 공장을 점검한 데 이어 4일(현지시각)에는 체코 현대차 유럽공장을 점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