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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5년1개월만에 라면 가격 인상..다른 업체 행보 주목

농심이 16일 라면 가격을 5년1개월만에 평균 5.5% 인상했다. 가격 인상 이유에 대해 농심은 2011년 11월 마지막 가격조정 이후 누적된 판매관련 비용, 물류비, 인건비 등 제반 경영비용의 상승분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농심 관계자는 "라면이 국민 식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최소한의 수준에서 가격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가격인상 원인에 대해 '짜왕'의 판매 부진이 거론되고 있기도 하다. 한때 월 13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던 짜왕은 현재 월 25~30억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농심의 이번 가격인상으로 오뚜기, 팔도, 삼양식품 등의 행보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부분 시장점유율 1위 업체가 치고나가면 그 뒤의 업체들이 그 행보를 따라가는 것이 시장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실제 라면 업계도 1위 업체인 농심이 가격 인상을 진행하면 그 뒤를 따라 다른 업체들도 가격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한편 농심의 전체 28개 라면 제품 중 18개의 가격이 오른다. 신라면은 780원에서 830원으로, 너구리는 850원에서 900원으로, 짜파게티는 900원에서 950원으로, 육개장사발면은 800원에서 850원으로 각각 오른다.

최근 출시한 짜왕, 맛짬뽕 등 프리미엄 라면에 대한 가격 조정은 없다. 상승된 가격은 오는 20일부터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