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변창훈 검사 빈소 찾은 문무일 검찰총장 "비통한 마음...고인과 가족분께 마음 깊이 애도 표한다"

문무일 검찰총장 등이 투신해 숨진 고(故) 변창훈 서울고검 검사(48·사법연수권 23기) 빈소를 찾아 애도했다.

6일 오후 8시쯤 문무일 검찰총장 등 검찰 간부들은 변 검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문 총장은 '변 검사가 사망한 배경에는 검찰에 강압 수사가 있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는 취재진의 물음에 "정말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며 "고인과 가족분께 마음 깊이 애도를 표한다"는 말을 남긴 뒤 빈소를 찾았다.

조문 후에도 문 총장은 검찰 간부들과 식장을 지키고 앉아 유족 등과 대화를 나눴다.

이날 변 검사의 빈소에는 문무일 검찰총장 외 변 검사와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인 이정회 대검 과학수사부장과 이헌상 전 수원지검 차장 검사, 봉욱 차장검사와 윤대진 1차장검사 등 대검·중앙지검 고위 간부들이 방문했다.

이날 오후 변창훈 검사는 국정원 댓글수사 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서울 서초구 서초동 한 변호사 사무실 4층에서 뛰어내렸다. 변 검사는 투신 후 병원에 이송됐으나 이날 오후 4시께 사망 판정을 받았다.

서울중앙지검은 “재직 중 따뜻한 마음과 빈틈없는 업무 처리로 위아래에 두터운 신망을 받아온 변창훈 검사의 불행한 일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