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국서 잇따른 유명인 트위터 해킹…국내 유명인 해킹과 다른 점은

[재경일보=윤근일 기자] 미국에서 유명인들이 잇따른 트위터 해킹을 당하면서 곤혹을 치르고 있다.

15일(현지시간) AP통신은 "비트코인 사기꾼들의 명백한 해킹 행각"이라며 "유명 기업인과 정치인, 중요 기업의 트위터 계정이 한꺼번에 해킹당했다"고 보도했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미국 민주당의 대선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를 비롯 미국 자동차업체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 아마존 CEO 제프 베이조스,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 억만장자 래퍼 카녜이 웨스트와 웨스트의 부인 킴 카다시안의 트위터가 공격 대상이다.

트위터 미국 해킹

이들 유명인사 계정은 정체가 확인되지 않은 해커의 공격으로 뚫렸고, 비트코인 송금을 요구하는 사기 글이 이들 계정에 한꺼번에 올라왔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계정에는 '1천달러(약 120만원)를 비트코인으로 보내면 30분 안에 돈을 두배로 돌려주겠다'는 글이 올라왔다가 삭제됐다.

유명 인사들 계정 이외에도 우버와 애플, 테슬라 등의 공식 트위터, 가상화폐 거래기관의 여러 계정도 함께 뚫렸다.

트위터는 해킹 사건이 발생한 지 1시간이 지난 뒤 명백한 해킹으로 보인다는 첫 입장을 내놓은 뒤 해킹 피해를 본 계정의 메시지 게시 기능을 차단했다.

빌 게이츠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비트코인 사기 글 [트위터 갈무리
트위터 갈무리

미국 인터넷매체 바이스의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마더보드'는 16일 "이번 해킹사태 후 지하 해킹커뮤니티에 트위터 내부에서 사용하는 이용자 관리 도구 스크린샷이 공유됐다"면서 "해커들이 트위터 직원을 꼬드겨 계정 탈취를 돕게 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해킹사태가 "트위터에 가장 광범위한 보안 실패 사례가 됐다"고 평가하면서 "정치·문화·경영계의 의사소통에서 중심적 위상을 확보한 소셜플랫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위터

앞서 국내에서도 트위터 해킹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5월 슈퍼주니어 신동이 자신의 트위터에 "난 데스크탑으로 트위터를 하지않아요"라며 자신이 아닌 타인의 게시물이라는 점을 명시했다.

신동은 2차 보안 등록을 하였지만 두 번에 걸친 해킹 시도 사실을 알리며 경고 사실을 알렸다.

지난 2월에는 과천시청 트위터에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며 과천시가 작성하지 않은 트윗이 올라온 바 있다.

다만 국내의 이런 피해와 다른 점은 해킹 피해자가 다수인 데다가 대기업 경영자와 정치인을 망라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킹 원인이 '내부직원 탓'으로 확정되면 트위터는 크게 신뢰를 잃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