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윤근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에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며 불황이 무색한 모습을 보였다.
22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내놓은 '2020 상반기 대한민국 모바일 앱 시장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15개 주요 업종 중 13개 분야가 이번 상반기 전년 대비 성장세를 보였다.
구인/구직, 음원 서비스 카테고리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세를 보였지만 새롭게 떠오르는 신흥 강자 앱들로 시장이 재편되는 모습을 보였다.
금융 앱 이용자가 모바일 게임 인구 앞섰다
3750만명이 스마트폰으로 네이버, 구글, 다음 등 인터넷 포털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3725만명이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으며, 3560만명이 OTT, 음원, 개인방송 등 '엔터테인먼트'앱을, 3116만명이 '금융'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여행/교통' 카테고리 앱 사용자는 2663만명, '쇼핑' 카테고리는 2363만명으로 국민의 절반이 즐겨 사용했으며, 이어 게임(1984만명), 식음료(1657만명), 도서/참고자료(1517만명), 교육(833만명), 패션/의류(784만명), 모빌리티(520만명), 구인/구직(377만명), 가구/인테리어(233만명), 메이크업(223만명) 카테고리 순으로 높은 사용자 수를 기록했다.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
1인당 월평균 앱 사용시간이 유튜브(28.1시간)이며 카카오페이지(14.6시간)가 그 뒤를 따랐다.
OTT 앱 '아프리카TV'와 '웨이브'가 각각 13.6시간, 11.9시간으로 연이어 상위권에 오르면서 모바일 사용자들이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는 앱은 OTT 카테고리인 것으로 분석됐다.
OTT 앱 넷플릭스와 웨이브의 이용자수 성장도 주목된다. OTT 카테고리 앱 중 넷플릭스(4,667,099명), 웨이브(2,716,383명)는 유튜브(약 3300만명) 뒤를 이었으며 전년 동기대비 각각 155.75%,61.44% 증가했다.
패션/의류에서 에이블리, 무신사, 브랜디 강력한 신흥 강자의 등장
패션/의류 카테고리에서는 신흥 강자인 '에이블리'와 '무신사', '브랜디'는 전년 동기 대비 각 222.69%, 83.46%, 88.24%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패션/의류 카테고리의 지각변동을 이끌었다.
패션/의류 카테고리 1위는 '에이블리'(1,415,415명)가 차지했으며, 2위에는 근소한 차이로 전통 강자 '지그재그'(1,343,047명)가 올랐다. 이어 '무신사'(1,076,308명), '브랜디'(678,892명), '유니클로'(545,259명) 순으로 많은 사용자 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1] 2020 상반기 대한민국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이미지1] 2020 상반기 대한민국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http://images.jkn.co.kr/data/images/full/947909/1-2020.jpg?w=600)
코로나19에도 숙박앱 성장세...'맥딜리버리', 삼'성뮤직' 이름 올려 주목
국내숙박은 코로나19에도 사용자가 증가했다. 업계 1위로 손 꼽히는 '야놀자'는 1,669,308명의 월 사용자 수를 기록했으며, 이어 '여기어때'(1,423,880명), '데일리호텔'(463,760명) 등이 순위에 올랐다. 특히, 이들 앱들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 12%, 16%, 5% 높은 사용자 수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돼 눈길을 끈다.
배달 카테고리는 '배달의민족'이 9,701,158명의 월 사용자 수를 기록하면서 약 천 만명에 육박한 사용자 수를 확보하며 1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위에 오른 '요기요'(4,926,269명)와도 2배 가량 격차를 벌린 수치로 주목된다. '맥도날드 맥딜리버리'(409,039명), '쿠팡이츠'(391,244명), '배달통'(272,139명) 순으로 배달 카테고리 앱 상위권에 올랐다.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카테고리에서는 '쿠팡'의 압도적인 독주 체제가 이어졌으며 종합쇼핑/홈쇼핑 카테고리에서는 지난해 6월 2위를 차지했던 'GS SHOP'이 '홈앤쇼핑'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음원 카테고리 앱은 '멜론'이 6,284,866명의 월 사용자로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삼성뮤직'(5,097,859명), '구글플레이뮤직'(4,737,888명), '지니뮤직'(3,064,488명), '플로'(2,034,282명) 순으로 높은 사용자 수를 기록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해당 리포트 작성을 위해 지난 6월 한 달간 국내 주요 15개 업종의 모바일 앱 데이터를 지난해 동기간 데이터와 비교 분석했다. 일평균 3500만대 17억건에 달하는 안드로이드OS 기기 데이터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