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다양한 빅데이터를 자유롭게 살펴보고 참고할 수 있는 서비스 '카카오에이터트랜드' 서비스를 시작한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29일, 카카오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의 빅데이터를 이용자가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인 '카카오데이터트렌드(Kakao Data Trend)'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자사의 포털 다음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기간 ▲기기 ▲성별 ▲ 연령 ▲지역 등 다양한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카카오데이터트랜드는 예를 들어 '라이언', '어피치',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카카오의 5개 캐릭터명을 동시에 입력해 비교해보면, 남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라이언', 여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스카피'였다. 아울러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니니즈 캐릭터는 2030 세대가 상대적으로 많이 검색했고, 죠르디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죠르디24시' 이모티콘 이벤트가 시작된 4월 20일부터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데이터트랜드로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팬덤이 어느 지역에 분포해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의 게임판타지 장르 대표 IP인 '나 혼자만 레벨업'과 '달빛조각사'의 최근 3개월 검색량을 비교하면, '나 혼자만 레벨업'은 수도권과 충청, 경남 등에서 '달빛조각사'는 경북과 전남, 제주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데이터트랜드는 현재 검색어 데이터만 제공하지만 카카오는 향후 콘텐츠와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추가로 업데이트해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한국을 대표하는 빅데이터 조회 플랫폼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는 자사의 포털 다음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시작으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의 빅데이터도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거시적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손쉽게 확인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 돕고자 하는 서비스" 라며 "포털 통합 검색어뿐 아니라 카카오가 보유한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의 빅데이터도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의 다가올 미래 시즌2는 "비대면 상황서 포용할수 있는 상황으로 만드는 것"
앞서 카카오 여민수 공동대표는 올해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아 이날 공개한 영상 메시지에서 "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해 언택트(비대면) 상황에서 포용할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가 가야 될 방향 중의 한 사례"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다가올 미래를 '시즌2'로 정의하고 사내 업무 방식에 대해 5가지 핵심 가치를 발표했다.
▲ 가보지 않은 길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무엇이든 본질만 남기고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봅니다 ▲ 나보다 동료의 생각이 더 옳을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다 ▲ 스스로 몰입하고 주도적으로 일합니다 ▲ 세상을 선하게 바꾸려고 노력합니다 등이다.
여 대표는 "시즌 1에서는 '어떻게 하면 그 사업적인 안정성, 기반을 탄탄하게 구축할 것인가'에 많이 집중했던 것 같다"며 "시즌 2에서는 그에 대해 훨씬 더 이상적인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작업을 하면서 다시 한번 카카오가 도약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그런 쪽에 많이 집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