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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반값 수수료’, 앱장터 경쟁 치열해지나

구글이 현행 30%인 앱 장터 수수료를 일부 매출 구간에서 15%로 내리기로 했다.

구글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유통되는 모든 앱에 플레이스토어의 모든 앱에 인앱결제(IAP·In-App Payment)를 의무 적용해 결제금액의 30%를 수수료로 걷기로 했다.

구글은 15일 개발사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구글플레이 개발사에 15% 수수료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구글 측은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반값 수수료' 정책은 모든 규모의 개발사를 대상으로 기존 수수료의 절반인 15% 수수료를 적용한다는 파격적인 결정을 담고 있다"며 "구글플레이의 30% 수수료 시대가 사실상 막을 내렸다" 설명했다.

이렇게 되면 구글플레이에서 연 매출 10억원을 기록한 국내 개발사는 3억원 내년 수수료를 오는 7월부터는 1억5천만원만 내면 된다. 연 매출 20억원을 내는 개발사의 수수료는 6억원에서 4억5천만원으로 줄어든다.

구글플레이

◆ 구글의 반값 수수료에 앱장터 경쟁 치열해질까

구글의 이번 정책은 애플보다 더 적극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구글에 따르면 전 세계 개발사의 99%가 구글플레이 연간 매출이 100만 달러를 넘지 않기 때문이다.

애플은 내년부터 연 수익금 100만 달러 이하 업체에만 수수료를 15%로 내리기로 했는데, 기준을 넘으면 전체 매출의 30%를 수수료로 부과한다.

이로 인해 국내 앱장터 시장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작년 8월 국내 앱마켓 시장점유율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71.2%, 원스토어 18.3%, 애플 앱스토어 10.5%이다.

국산 앱장터인 원스토어는 원스토어는 2018년 7월부터 수수료를 20%로 내리고, 자체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면 5%까지 낮출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수수료를 낮춘 구글과 경쟁력을 키우고 있는 원스토어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원스토어의 2020년 거래액 성장률은 34.4%로 다른 글로벌 앱마켓의 성장률 대비 약 2배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