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대 초반으로 둔화하면서 안정세를 이어갔다.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석유류 물가 상승 폭이 축소됐고 농산물 물가도 안정세에 들어갔다.
다만 배 등 일부 과일 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8월 소비자물가 지수는 114.54(2020년=100)로 1년 전보다 2.0% 상승했다. 전월(2.6%)보다 0.6%p 하락했다.
2021년 3월 1.9%를 기록한 뒤 3년 5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전월 대비 소비자물가는 공업제품은 하락하였으나, 농축수산물, 서비스, 전기·가스·수도가 오르며 0.4% 상승했다.
전년 동월 대비 음식·숙박(2.7%), 주택·수도·전기·연료(1.9%), 식료품·비주류음료(2.0%), 교통(1.8%), 기타 상품·서비스(3.5%), 보건(1.8%), 교육(1.9%), 의류·신발(2.5%), 가정용품·가사서비스(1.9%), 오락·문화(1.3%), 통신(0.3%),
주류·담배(1.0%) 모두 올랐다.
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 물가가 1.4% 상승하면서 전체 물가를 0.47%p 끌어올렸다.
석유류 물가는 0.1% 상승하면서 전달(8.4%)보다 상승 폭이 크게 줄었다.
국제유가 하락세에 더해 1년 전 상승 폭이 컸던 것에 대한 기저효과가 겹친 결과다.
전체 물가 기여도도 전달과 비교해 0.31%p 감소했다.
반면 자동차용 LPG는 16.8% 오르며 2022년 7월(21.4%) 이후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농·축·수산물은 전월 대비 2.1% 전년 동월 대비 2.4% 올랐다. 물가 기여도는 0.19%p였다.
이중 농산물은 3.6% 올랐다. 전달(9.0%)에 비해 상승 폭이 둔화했다.
서비스물가는 2.3% 오르며 전달(2.3%)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중 공공서비스와 개인서비스 물가는 각각 1.4%, 3.0% 상승했다. 외식 물가는 2.8% 오르며 전체 물가 상승 폭을 상회했다.
'밥상 물가'와 관련 있는 신선식품 지수는 3.2% 오르며 전월(7.7%)보다 상승 폭이 크게 축소됐다.
7월 21.3%를 기록했던 신선과실 상승률은 지난달 9.6%로 둔화했다.
다만 배(120.3%), 사과(17.0%) 등은 여전히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김 29.8%, 오징어 13.5% 각각 올랐다.
복숭아 22.8%, 국산쇠고기 2.7%, 참외 14.6%, 토마토 10.25, 닭고기 8.0%, 파 9.95, 게 10.8% 각각 감소했다.
신선채소 물가는 1.7% 하락하며 전달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전달과 비교하면 16.5% 오르며 상승 폭이 전달(6.3%)보다 확대됐다. 폭염·폭우 등 날씨 영향이라는 것이 통계청의 설명이다.
생활물가지수도 2.1% 상승하면서 전달(3.0%)보다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1% 상승했다. 전달(2.2%)보다 0.1%p 낮아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