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필수 금융상식 A to Z] 미닝 아웃

미닝아웃(Meaning Out)은 ‘의미(Meaning)’와 ‘커밍아웃(Coming Out)’의 합성어로,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소비 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한 소비를 넘어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신념을 드러내는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플라스틱
[연합뉴스 제공]

미닝아웃 사례들을 정리했다.

▲친환경 제품 소비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과 함께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제품을 구매하고 친환경 화장품, 비건 패션(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 선호한다.

▲공정 무역·윤리적 소비

노동 착취 문제를 개선한 공정 무역(페어 트레이드) 제품 구매하며 지속 가능한 농업을 지원하는 유기농 커피나 초콜릿 소비한다.

▲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브랜드 지지

나이키(Nike)는 인종차별 반대 캠페인 참여(콜린 캐퍼닉 광고)했으며 파타고니아(Patagonia)는 환경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캠페인 전개했다.

▲보이콧(Boycott) 운동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외면하는 기업에 대한 불매 운동하거나 윤리적 문제가 있는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소비 행동을 취한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

https://www.mk.co.kr/news/culture/9627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