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현대차·LG엔솔 5.7조 투자…美 배터리 공장 연 30만대 물량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5조7천억원을 투자해 2025년 가동을 목표로 미국 현지에 연간 약 30만대 물량의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 공장을 짓는다.

현대차그룹이 국내 배터리 업체와 함께 북미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SK온에 이어 두 번째로, '배터리 동맹'을 통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적극 대응하고 전기차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26일 이사회를 각각 열고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위한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합작 공장은 현대차그룹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전기차 전용 공장(HMGMA)이 위치한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브라이언 카운티에 들어선다. 생산 규모는 약 30기가와트시(GWh)로, 고성능 순수 전기차 약 3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예상 투자 금액은 오는 2028년까지 6년간 5조7천억원 규모다.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공장 현황 [LG에너지솔루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공장 현황 [LG에너지솔루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투자 총액의 절반을 50%씩 출자하고, 나머지 절반은 합작법인의 차입으로 마련한다.

양측은 곧 합작법인 설립 절차를 마무리한 뒤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장 건설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르면 2025년 말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 팩으로 제작한 뒤 HMGMA를 비롯해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 등 현대차그룹이 미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 전량 공급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미국 생산 차량에 최적화된 배터리셀을 현지에서 조달해 고효율·고성능·안전성이 확보된 높은 경쟁력의 전기차를 적시에 생산,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미국 전기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연합뉴스 제공]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21년 64GWh에서 2023년 143GWh, 2025년 453GWh로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만 63%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 역시 이번 협력을 통해 핵심 전략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시장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고객 포트폴리오를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력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지역 생산공장은 8개로 늘게 됐다. 이는 글로벌 배터리 업체 중 가장 많은 숫자다.

LG에너지솔루션
[AFP/연합뉴스 제공]

양측은 이날 서울 여의도 LG에너지솔루션 본사에서 현대차 대표이사 장재훈 사장, LG에너지솔루션 대표이사 권영수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북미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체결식에서 "글로벌 배터리 선두기업이자 핵심 파트너인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작공장 설립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대전에서 승기를 잡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현대차그룹과 손을 잡고 북미 전기차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역량, 독보적 제품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