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레저선박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가 국산 요트 개발을 지원하고 나섰다.
지식경제부는 27일 레저선박산업 육성일환으로 2013년까지 20피트급 파워보트와 60피트급 FRP(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파워보트 시제선 제작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경부는 기술개발 사업자로 중소조선연구원 에코파워요트사업단을 선정하고, 4년 동안 총 117억원(정부 81억원, 민간 36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개발사업에는 어드밴스드마린테크, 한남조선, 우남마린, 현대씨즈올 등 10개 중소기업과 목포대, 한국산업기술대가 참여한다.
개발대상 시제선은 소형선박에 적합한 배출가스저감시스템을 적용한 친환경 엔진과 통합운항 정보시스템을 탑재해 선체중량을 10% 절감할 예정이다.
그동안 국내 레저선박 시장은 업계의 영세성, 고부가가치 기술 부족 등으로 인해 수출시장 진출에 난항을 겪어 왔다. 특히 설계와 제조간 연계미흡과 수작업 위주의 공정제작 방식은 해외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다.
지경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에서는 레저선박 설계, 제조, 관리 전공정을 통합한 3차원 설계기반의 레저보트 공정자동화 기술을 확보해 약 20%의 생산비용 절감과 약 3~6개월의 제작기간 단축을 달성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개발된 자동화 기술은 중소조선연구원 등에 기구축된 공동 이용 장비 등과 연계해 업체의 이용이 더욱 용이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 생산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핵심 전문인력 양성도 본격 추진한다.
지경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설계, 가공기술 운용을 위한 실무형 인력을 2012년까지 2700명 양성하고, 국비 2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레저선박 분야 선진국 대비 기술격차는 현재 5~10년에서 2~3년으로 축소할 것으로 지경부는 예상했다.
현재 세계 레저선박시장은 올해 391억달러 규모로 2012년과 2014년에는 각각 432억달러, 479억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리나라는 체계적 지원이 미흡해 올해 시장규모는 1100만달러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