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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유통업체 매출 9.2% 증가…온라인 매출 19% 증가

지난달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9.2% 증가했다.

그러나 온라인 소비 쏠림 현상이 강해지는 추세 속에서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월 국내 주요 23개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같은 달보다 9.2% 증가한 15조9천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9일 밝혔다.

온라인 매출은 19.0%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오프라인 매출은 식품군 매출은 증가했으나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패션·가전 부분의 부진, 집 근처 매장에서 소량 구매 확대 등으로 0.2% 감소했다.

오프라인에서는 백화점(-2.1%)과 대형마트(-0.2%)의 매출이 나란히 줄었고, 편의점(1.4%)과 SSM(3.6%)의 매출은 소폭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출을 상품군별로 보면 식품(2.7%)만 다소 올랐고, 가전·문화(-20.2%), 패션·잡화(-4.8%), 해외 유명브랜드(-2.7%) 등 대부분 상품 판매가 감소했다.

외식물가
[연합뉴스 제공]

온라인 매출은 유통 플랫폼의 배송, 판촉 강화, 서비스 상품 다양화 등으로 작년 4월(19.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인 19%를 기록했다.

온라인 매출은 식품(19.4%), 생활·가정(7.5%), 서비스(78.3%)를 중심으로 성장했다.

패션/잡화(0.6%)는 패션의류의 지속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의 온라인 구매 확대로 플러스 성장했다.

화장품 온라인 구매 확대로 화장품(7.5%) 부문의 성장세가 꾸준히 이어졌으며 신학기를 맞아 가전/전자(7.8%) 분야가 2개월 연속 성장했다.

3월 전체 주요 유통업체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53.5%로 작년 같은 달보다 4.4%p 상승했다.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