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책 소개> 베이비부머 쇼크, 그 해답을 찾아서 –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

[재경일보 장세규 기자] 각종 통계자료를 통해 시니어 세대의 등장과 그에 따른 영향은 오래 전부터 예견된 가운데 지난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를 시작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심각한 고령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같은 인구 지도의 변화 속에서 기업과 정부의 순발력 있는 대응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껏 시니어 산업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제와 분야를 통해서 논의가 되어왔지만, 아쉽게도 실제 대한민국 시니어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은 미비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대한민국 시니어 리포트’는 국내 대표 생명보험사인 교보생명과, 시니어비즈니스 전문기업인 시니어파트너즈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기획하고 제작한 국내 최초의 시니어 라이프스타일 분석 리포트다.

두 회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시니어 소비자 분석보고서 결과와 함께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인터뷰 내용과 실제 시니어와의 인터뷰 그리고 여론조사 결과를 취합해 '그래서 시니어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했다.

이 책은 2006년, 2008년, 2010년에 걸친 시니어 행태조사 결과가 수록되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8개의 키워드를 도출하여 시니어의 라이프스타일을 정의했다. 또한 25명의 전문가 및 시니어 인터뷰가 수록되고, 실제 19명의 시니어들이 집필에 직접참여, 시니어에게 직접 묻고 확인한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있다.

공동저자인 교보생명과 시니어파트너즈는 본 리포트의 핵심 키워드를 ‘Active’(액티브)와 ‘Encore’(앙코르)로 선정했다. 공동조사작업을 통해 확인된 시니어 세대는 적극적인 소비주체(Active)이자, 생산 주체(Encore)로 거듭나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 책은 떠오르는 거대 소비자 집단인 '베이비부머 세대'를 겨냥해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있는 마케터에게 직접적인 영감을 제공하고 시니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