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 일본 지사의 나카무라 마사미치 전무이사는 "수치로 환산하기는 어렵지만 이번 사태로 인해 현대·기아차의 브랜드 가치에 큰 손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브랜드 가치는 금융 전문가들의 예측 뿐만 아니라 대중의 이미지와 평판을 통해서도 형성된다"며 "이런 사건은 브랜드 가치보다 더 민감한 요소인 주가에 큰 압박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검증 결과 현대·기아차가 북미 시장에서 판매한 일부 차종의 공인 연비가 실제보다 부풀려 표시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현대ㆍ기아차는 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주요 언론 매체에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판매된 약 90만대 차량의 연비가 과장되는 오류가 있었다"며 사과 광고를 게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