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인증취소 결정으로 단 2개 차종만을 판매 중인 폴크스바겐이 지난 8월 '역대 최저' 판매 기록을 딛고 9월에는 실적이 다소 개선되면서 충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모습이다.
그러나 10월에는 이들 2개 차종마저 재고가 모두 소진돼 판매할 차량이 없어지면서, 이대로 가면 딜러사들이 버티기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9월 한 달간 총 184대를 판매하면서 지난 8월 역대 최저 판매 기록(76대)의 두 배 이상의 실적을 거뒀다.
현재 폭스바겐코리아가 판매하고 있는 차종은 대형 SUV 디젤 모델인 투아렉과 중형 세단 가솔린 모델인 CC TSI 단 2종에 불과하다.
지난달 모델별 판매량은 투아렉이 145대, CC가 39대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투아렉은 가격대가 7천720만~9천750만원에 이르는 럭셔리 SUV 차량임에도 지난달 역대 최고 수준의 월간 판매량을 기록했다. 디젤 게이트 이전 투아렉의 역대 최대 판매량은 150대 수준이었다.
수입차 관계자는 "투아렉의 선전은 디젤 게이트에도 폴크스바겐 디젤 차량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가 여전히 견고하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최근 정부와 디젤 차량의 리콜 방안에 대한 협의를 재개했다. 폴크스바겐 측은 조속한 재인증을 통해 딜러사들의 정상적인 영업이 하루빨리 재개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재인증이 늦어져 한동안 판매가 중단될 경우 폴크스바겐이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게 될 것이라는 추측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대해 폴크스바겐은 "당분간 판매가 중단되더라도 한국 시장에서 철수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폴크스바겐 관계자는 "딜러 지원과 사태 해결을 위해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