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데이터시장 2023년 30조 규모로 육성…'AI 유니콘' 10곳 구축

정부가 데이터와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2023년에는 이 분야 산업을 이끌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작년 기준 14조원 규모인 국내 데이터 시장을 2023년 30조원 규모로 끌어올리고, AI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 10곳과 전문인력 1만명을 길러내는 게 목표다.

데이터시장 2023년 30조 규모로 육성=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6일 서울 양재 R&CD 혁신허브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데이터·AI경제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은 양질의 데이터 시장형성과 고도의 인공지능 기술 확보, 데이터와 인공지능 간 유기적인 융합에 달려있다"며 이번 계획 수립의 배경을 설명했다.

▲'빅데이터 플랫폼' 10곳 구축=정부는 우선 데이터의 수집, 유통, 활용 등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금융, 통신 등 분야별 데이터를 수집하는 '빅데이터 센터' 100곳을 설립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10곳을 구축키로 했다.

또 중소·벤처기업의 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바우처 사업을 올해 1천600여 개 추진하는 한편, 동의를 받아 개인 데이터를 활용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8개 진행키로 했다.

▲기업의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인프라 허브'를 구축=AI 기술과 이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AI 기초연구와 지능형 반도체, 양자컴퓨팅, 소프트웨어(SW)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기업의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인프라 허브'를 구축키로 했다. 해외 기업과 연구 협력을 할 수 있는 '글로벌 AI 100' 사업도 추진된다.

데이터와 AI 기술 간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연구개발과 창업 등을 한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융합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사업비는 총 1조원 정도로 예상되며 2029년 구축을 위해 우선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인공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