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제품으로 인기 있는 냉동 만두의 수출이 5천억 달러를 돌파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3일 발표한 '유망품목 AI(인공지능) 리포트-냉동만두'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냉동만두 수출은 연평균 23.4%씩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가정 간편식 해외수요가 늘면서 전년 대비 46.2% 증가한 5천89만 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미국은 우리나라 냉동만두 최대 수출 시장이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49.6% 증가한 1천174만달러어치를 수출했다.
최근 신세계푸드, CJ제일제당 등 주요 만두 수출기업은 미국 내 현지 공장 증설 등을 통해 미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미국은 AI가 58개 국가별 국내총생산(GDP), 인구, 수입 증가율 등 9개 주요 지표를 종합해 평가한 결과 우리나라 냉동만두 수출 잠재력이 가장 높은 국가로 나왔다. 미국 다음으로는일본(76.0점), 독일(76.0) 순이었다.
![[CJ제일제당_사진자료]일본의 한 대형마트 냉동고에 진열된 비비고 만두 제품 [CJ제일제당_사진자료]일본의 한 대형마트 냉동고에 진열된 비비고 만두 제품](http://images.jkn.co.kr/data/images/full/951510/cj-_.jpeg?w=600)
CJ제일제당 제공
무역협회 심혜정 수석연구원은 "한국식 만두는 피가 얇아 스팀, 수프, 튀김 등 다양하게 조리가 가능하다"며 "탄수화물 함량도 적은데다 만두소에 단백질과 채소가 많아 웰빙 식품으로 해외 소비자들에게 인기"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농수산식품 수출 110억 달러 달성을 추진한다.
3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해 농식품 수출 목표액은 81억달러, 수산식품 수출 목표액은 25억달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