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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추석 효과 톡톡

지난 8월 코로나19 일상 회복 이후 첫 휴가철을 맞아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면서 여행·교통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이 전월에 이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추석을 앞두고 선물이나 음식 재료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몰리면서 음식료품 온라인 거래액도 급증했다.

특히 여행 및 교통서비스와 음식료품, 생활용품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문화 및 레저 서비스 거래액 중심으로 9% 급증했던 것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7181억원으로 1년 전보다 16.0% 증가했다. 작년 12월(17조8104억원)에 이어 2017년 통계 개편 이래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은 1조8천729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133.5% 늘면서 종전의 월간 역대 최대치였던 7월 거래액(1조7907억원)을 뛰어넘었다.

활기 되찾아가는 공항
활기 되찾아가는 공항 [연합뉴스 제공]

의복(13.1%), 신발(8.7%), 가방(24.8%),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14.0%), 스포츠·레저용품(6.2%), 아동·유아용품(8.4%) 등 화장품(-9.9%)을 제외한 패션 상품군 거래액도 모두 늘었다. 화장품은 온라인 면세점을 통한 중국 상인들의 구매가 줄었다.

음식료품 거래액 역시 2조6천724억원으로 1년 전보다 27.3% 늘며 최대치를 기록했다.

8월에는 평년보다 이른 추석(9월 10일)을 앞두고 선물과 음식 재료를 사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생활용품 거래액은 1조4천946억원으로 11.8% 늘었다.

김서영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이른 추석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으로 외부활동이 늘면서 여행과 영화 예매가 늘었었다"며 "7월에는 전체 온라인 거래액의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9%로 역대 가장 낮았으나 8월에는 16% 늘면서 증가세를 회복했다"고 설명했다.

외부활동이 늘면서 음식 서비스(배달음식) 거래액(2조2천334억원)은 1년 전보다 7.7% 줄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4.7%로 1년 전보다 1.2%포인트(p) 상승했다.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 상품 거래액(서비스 제외) 비중은 27.3%로 1년 전보다 0.6%p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