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TSMC가 중국의 칩 설계 기업 Sophgo에 대한 칩 출하를 중단했다. 이 결정은 TSMC가 생산한 칩이 화웨이의 AI 프로세서인 어센드 910B에서 발견되면서 미국의 수출 통제 위반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데 따른 것이라고 27일(현지 시각)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로이터 통신에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Sophgo는 화웨이의 어센드 910B에서 발견된 것과 일치하는 칩을 TSMC에 주문했다고 알려졌다.
화웨이는 미국 국가 안보를 보호하기 위해 해당 기술 구매가 제한되어 있다.
이 칩이 어떻게 화웨이 제품에 탑재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고 로이터 통신은 말했다.
Sophgo는 이날 웹 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모든 법률을 준수하고 있으며 화웨이와 어떤 사업 관계도 맺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채굴 장비 회사인 비트메인과 제휴한 Sophgo는 화웨이와 관련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TSMC에 자세한 조사 보고서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미국 상무부는 미국 수출 통제 위반 가능성에 대한 보고를 알고 있지만 조사가 진행 중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른 소식통은 지난 화요일 로이터 통신에 기술 연구 회사인 테크인사이츠(TechInsights)가 멀티 칩 프로세서를 분해 할 때 화웨이의 어센드 910B에서 TSMC 칩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약 2주 전에 TSMC가 이 사실을 미국에 알렸다고 말했다.
로이터는 수요일 대만 관리의 말을 인용하여 회사가 고객에게 공급 한 칩이 화웨이 제품에 들어간 것을 발견 한 후 거의 같은 시기에 TSMC는 고객에 대한 배송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세계 최대 계약 칩 제조업체 인 TSMC는 이번 주 초 2020 년 9 월 중순 이후 화웨이에 공급하지 않았으며이 문제와 관련하여 상무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했다고 밝혔다.
회사 성명은 “현재로서는 TSMC가 조사 대상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DSET 보고서는 Sophgo를 비트메인 계열사로 설명했다.
기업 등록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Sophgo는 비트메인을 공동 설립한 미크리 잔이 공동 설립한 회사다.
이 회사는 2023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와도 비트메인 이메일 주소와 샤먼 소프고 테크놀로지스라는 이름을 사용해 소통했다.
Sophgo의 웹사이트에는 중국 및 기타 국가의 10개 이상의 도시에 연구 개발 센터가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