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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중동 최초 침매터널 구축

대우건설이 이라크에 중동 최초의 침매터널을 구축한다.

대우건설은 지난 16일 이라크에서 해저 침매터널 구조물을 물에 띄우는 주수 행사를 열고 건설작업을 본격화했다고 31일 밝혔다.

침매터널은 육상에서 제작한 터널 일부를 해저로 가라앉혀 연결하는 방식으로, 최고 수심이 약 30m에 달한다.

터널을 해저로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터널 일부인 함체를 수면 위로 옮겨야 하는데, 그 무게로 인해 육상 이동보다는 물에 띄워 운반한다.

이때 해수면보다 낮은 높이의 함체 제작장에 물을 채워 그 위에 함체를 띄운 뒤 운반하며, 물을 채우는 작업이 바로 주수다.

지난 2019년부터 침매터널 제작장 공사를 이어온 대우건설은 지난 2021년 8월에는 함체 구조물 제작을 시작했다.

이후 현재까지 길이 126m, 폭 35m, 높이 11m의 함체 구조물 10개를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모두 연결할 시 길이 1260m의 해저터널이 될 전망이다.

대우건설 이라크 침매터널 주수 행사 [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 이라크 침매터널 주수 행사 [대우건설 제공]

해당 터널은 중동 최초의 침매터널로, 향후 이라크 알포 지역에 새로운 항만을 건설하는 프로젝트의 첫 단추가 된다.

이라크는 신항만이 들어설 알포 지역과 기존의 움카스르 항만 중간의 운하 횡단 구간 1.2km를 해저 침매터널로 잇는다는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부산과 거제를 잇는 가덕 해저터널에 이은 우리의 두 번째 침매터널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이어 "2025년 하반기 개통이 목표이며, 침매터널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