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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 문자 메세지 ‘안심마크’ 도입

쿠팡이 고객 보호를 위해 스미싱을 예방하는 ‘안심마크’를 유통업계 최초로 도입한다.

쿠팡은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이동통신사 등과 협력해 안전문자 체계를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스미싱은 문자 메세지를 이용한 해킹 시도로, 주로 공공기관을 사칭해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거나 개인정보를 탈취한다.

최근에는 범죄 수법이 교묘해지면서 공공기관을 넘어 쿠팡 고객센터 번호로 사칭문자를 발신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쿠팡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쿠팡을 사칭하는 경우 더 쉽게 피해를 입기에 대응책이 필요해지게 됐다.

이에 쿠팡은 향후 공식 고객센터를 통해 문자를 발신할 경우 쿠팡 로고 이미지와 함께 ‘안심마크’를 내용에 표시할 방침이다.

쿠팡의 사칭 사기 대응 안심마크 시스템 [쿠팡 제공]
쿠팡의 사칭 사기 대응 안심마크 시스템 [쿠팡 제공]

마크는 체크 표시가 있는 방패 심볼이며, ‘확인된 발신번호’라는 문구가 포함된다.

특히 안심마크는 KISA가 지정한 기관만 표시할 수 있어 위·변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은 지난달 말부터 일부 고객센터 문자에 안심마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기기를 시작으로 추후 iOS 기기에도 도입하게 된다.

안심마크 도입을 통해 쿠팡은 각종 사칭 사기로 인한 고객 피해가 예방될 것으로 기대했다.

앞으로도 쿠팡은 각종 스미싱 사칭 사례를 수집해 경찰과 공유하는 등 고도화된 해킹 수법에 대응할 방침이다.

쿠팡의 브렛 매티스 정보보호 책임자는 “안심마크를 도입해 쿠팡 고객들에게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드릴 수 있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선도하며 고객의 안전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