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업가치 600억 달러 앤트로픽, 20억 달러 추가 조달 추진

소식통에 따르면 AI 스타트업인 앤트로픽(Anthropic)은 아마존으로부터 40억 달러를 투자한 지 몇 달 만에 기업가치가 600억 달러의 가치로 인정받고 추가로 20억 달러 조달을 추진 중이다.

벤처 캐피털 회사 라이트스피드 벤처 파트너스가 펀딩 라운드를 주도하고 있다고 8일(현지 시각)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총 60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펀딩은 재단 모델 분야에서 오픈AI의 주요 경쟁자인 앤트로픽의 기업 가치가 급등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말했다.

앤트로픽은 작년에 멘로 벤처스가 주도한 기금 모금 행사에서 약 180억 달러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아마존은 작년 말 이커머스 대기업이 발전형 AI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경쟁에서 빅 테크 경쟁사들과 경쟁하면서 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두배 확대한 80억 달러로 늘렸다.

최근 아마존에 전환사채로 발행된 40억 달러는 이번 라운드를 통해 자본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다니엘라 아모데이, 앤트로픽 사장 겸 공동 창립자
다니엘라 아모데이, 앤트로픽 사장 겸 공동창립자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연간 매출이 약 8억 7,500만 달러에 달한 앤트로픽은 AWS를 비롯한 타사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직접 모델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판매한다.

대규모 언어 모델 개발에는 고가의 컴퓨팅과 최고의 인재가 필요하다.

전 오픈AI 임원과 형제자매인 다리오와 다니엘라 아모데이가 공동 설립한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아트로닉은 2023년에 알파벳으로부터 20억 달러의 투자를 받기도 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받는 오픈AI는 2022년 11월 챗GPT를 출시한 후 AI 군비 경쟁을 촉발했다.

이 회사의 인기가 높아지고 신제품 출시로 인해 10월에 66억 달러 규모의 펀딩 라운드를 마감했으며, 잠재적으로 기업 가치는 1,750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

피치북 데이터에 따르면, 앤트로픽과 xAI와 같은 기업의 대규모 펀딩 라운드를 통해 AI 스타트업은 작년에 미국에서 모금된 벤처 캐피탈 달러의 거의 절반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