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차세대 배터리 제품을 양산한다.
삼성SDI는 베트남 법인을 통해 지름 46mm, 높이 95mm의 원통형 배터리 양산을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기존 생산 계획보다 1년 이른 시작으로, 차세대 제품 시장에서 선점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46형 배터리는 고용량의 니켈을 기반으로 하며, 코발트와 알루미늄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간 ‘NCA’ 배터리의 일종이다.
기존에 사용하는 지름 21mm, 높이 70mm의 ‘21700’ 배터리와 비교해 에너지 용량이 6배 이상 확대되면서 미래 전기차 배터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SDI는 46형 배터리에 독자 개발한 실리콘탄소복합체(SCN) 음극재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가 부푸는 현상을 억제하고 수명을 늘렸다고 밝혔다.
![46형 배터리 모듈 출하식 [삼성SDI 제공] 46형 배터리 모듈 출하식 [삼성SDI 제공]](https://images.jkn.co.kr/data/images/full/978312/46-sdi.jpg?w=600)
46형 배터리 모듈 출하식 [삼성SDI 제공]
또 전극 끝부분을 여러 개의 탭으로 만들어 전류의 경로를 확장시켰고, 내부 저항을 90% 이상 낮췄다.
향후 삼성SDI는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제작하는 미국 고객사에 배터리 초도 물량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전기 킥보드와 스쿠터 등 경량화 이동수단으로, 여기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후 전기차에도 46형 배터리를 공급하게 된다.
삼성SDI 관계자는 “시장조사 결과 46형 배터리 시장은 올해 155GWh(기가와트시) 규모에서 연평균 33%씩 성장해 2030년에는 650GWh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가오는 전기차 시대에 차별화된 품질과 선점 효과로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