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더킹투하츠>, 이승기 국왕 계승 위한 가슴 저민 ‘옥새 전달식’ “눈물의 명장면”

‘더킹 투하츠’ 이승기의 비장함과 경건함이 넘쳐났던 옥새 전달식과 국왕 이성민의 영결식장 촬영 비하인드 스토리가 공개됐다.

지난 12일 방송된 MBC 수목드라마 ‘더킹 투하츠’(극본 홍진아, 연출 이재규 /제작 김종학프로덕션) 7,8회 분에서는 이성민이 윤제문에 의해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한 후 왕위를 물려받은 이승기가 왕권의 상징인 옥새를 전달받는 장면과 국왕 영결식에 참석한 장면이 담겨졌다.

이승기는 갑작스럽게 국왕의 자리에 올라 형의 죽음을 맘껏 슬퍼하지도 못한 채 애잔함이 묻어나는 담담한 표정으로 일관해 시청자들의 눈시울을 촉촉하게 만들었다. 대한민국의 국왕이라는 신분과 책임감 때문에 다른 이들 앞에서 맘껏 울지 못하는 이승기의 절제된 눈빛연기가 압권이었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시청자들마저 숙연케 만든 옥새 전달식과 국왕 영결식 장면은 좀 더 엄숙하고 장엄한 분위기를 담아내기 위한 제작진의 세심한 노력들이 숨겨져 있었다. 제작진은 국왕의 죽음이라는 비통함이 장면 자체에 그대로 투영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였던 것.

옥새 전달식 장면에서는 이승기가 옥새를 받아든 후 문이 열리면 왕실의장대 20여명과 비서실장과 수상을 비롯한 행정관료 30여명이 양쪽으로 늘어서 경건하게 고개를 숙이는 장면이 펼쳐졌다. 왕실의장대 20여명은 이승기가 옥새를 받아들면 일제히 한쪽 무릎을 굽히며 앉았다가 다시 일어나며 경례를 해야 하는 상황. 동시에 20여명이 앉았다가 일어나며 동작을 맞추기는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다는 후문이다. 결국 왕실의장대 20여명은 연습의 연습을 거듭했고, 결국 한 몸처럼 앉았다가 일어나는 모습을 완성했다.

또한 이 장면은 유심히 지켜보던 이순재의 제안에 의해 다른 버전 촬영이 완성됐다. 원래 이승기가 옥새를 전달받아 옥새를 들고 문 밖을 나가는 것으로 설정이 됐던 상태. 하지만 이순재는 이승기가 아직 왕이 되기 전이어서, 어진 앞에서 마지막으로 옥새를 건네받는 것이 나은 것 같다고 제작진에게 조언해 이승기가 이성민 어진 바로 아래에서 옥새를 받는 장면을 촬영하게 됐다는 전언이다.

그런가하면 지난달 30일 서울 외발산동에서 촬영된 국왕의 영결식 장면은 웅장한 분위기가 고스란히 드러났다. 영결식장엔 이성민과 이연경의 사진이 초대형 크기로 걸려 있고, 수천송이의 흰 국화로 만든 영결식 단상과 수백 개가 넘는 화환 등 실제 국장(國葬)의 형태를 그대로 재현해냈다.

행정 관료와 외교 사절 등으로 등장한 영결식 참석자들로 400여명이 넘는 보조출연자가 출연했는가 하면, 오전 일찍부터 장장 9시간동안 촬영을 이어가는 등 어마어마한 스케일로 촬영이 진행됐다. 영결식 장면이 극중에서 비교적 분량이 길지 않은 장면임에도 불구하고 더욱 진정성 있는 드라마를 완성하려는 제작진의 면모가 드러난 셈이다.

제작사 김종학프로덕션 측은 “이승기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물려받은 부담감과 다른 이들 앞에서 울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절제된 표정으로 완벽하게 그려냈다”며 “이승기의 완벽한 연기와 함께 옥새 전달식과 국왕 영결식장면은 제작진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고, 많은 이들의 슬픔이 묻어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준비했다. 이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더욱 애절하고 안타까운 장면이 완성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더킹 투하츠’ 7, 8회 분에서는 대한민국 3대 국왕 이성민이 윤제문의 계략에 의해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고 이승기가 왕위를 물려받으며 충격적인 반전이 펼쳐졌다. 앞으로 천방지축 안하무인이었던 이승기가 어떻게 국왕의 모습을 만들어 나가게 될지, 하지원은 이승기를 위한 내조의 여왕이 될 수 있을지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사진=김종학 프로덕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