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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성형수술 피해사례 '급증'

[재경일보 배규정 기자] 최근 성형수술을 받는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에 대한 피해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접수된 성형외과 상담은 지난 2449건에서 48%이상 급증한 3641건이었다.

이 중 성형 피해 신고는 78건으로 전체 진료 과목 중 내과(112건), 치과(96건)에 이어 3위였다. 그 뒤를 정형외과(75건)와 신경외과(67건)가 차지했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최근 3년간 성형 부작용 220건을 조사한 결과 쌍꺼풀 수술이 43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은 코수술(39건), 안면윤곽수술(25건), 지방 주입ㆍ제거(22건), 유방수술(15건) 순이었다. 계약금 분쟁은 33건이었다.

성형 부작용 또는 계약금 문제가 가장 많은 의원은 서울 강남권의 서초동 G성형외과, 신사동 G성형외과로 각각 7건이었다.

역시 강남권인 대치동 M의원(6건), 신사동 A성형외과의원(5건)이 뒤를 이었다. 이 과정에서 M의원은 성형외과 전문의 자격증이 아예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에게 피해를 본 고객은 94%가 여성으로, 20대가 44%, 30대와 40대가 각각 21%였다.

피해 유형은 `계약금 미반환'이 전체의 35%였다. `수술 후 비대칭'(17%), `흉터 또는 신경손상'(8%) 도 많았다.

소비자원에 성형 피해를 호소해 성형외과에서 배상이나 계약금 환급을 받은 사례는 전체의 30%에 불과했다.

이는 피해를 본 고객 중 47%는 수술 동의서를 쓰지 않아 피해보상을 제대로 받을 수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원은 급증하는 성형 피해를 막기 위해 이날 `성형 수술 주의보'를 발령하고 성형외과학회, 대한미용외과학회 등에는 성형 수술 때 고객 동의서 작성을 강화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에 수술 계약금 분쟁 해결 기준 마련을 건의하는 한편 여고생ㆍ여대생에게는 성형 부작용 분쟁 사례를 집중하여 홍보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