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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희 스팀청소기 잦은 누전으로 화재·폭발까지… 수리비까지 내라고?

[재경일보 서성훈 기자] 주부 정모씨는 한경희생활과학의 스팀청소기를 사용해 청소를 하다 황당한 경험을 했다.

청소 중 정전이 돼 누전차단기를 올리고 청소를 계속했지만 얼마 안 돼 청소기가 '펑' 소리와 함께 터지고 만 것. 더 황당한 것은 회사 측에 문의하자 무상수리기간이 지났다는 이유로 수리비 부담을 요구한 것이었다.

폭발 사고가 난 것만 생각해도 참기 힘든데 수리비까지 내야 한다니 화가 치밀어서 정씨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상담센터를 찾았다.

또 다른 주부는 같은 청소기로 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청소기에서 모락 모락 연기가 나면서 불이 나 방바닥에 불이 번지는 사고를 당했다.

한국소비자원은 24일 이처럼 누전, 고장 등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 ㈜한경희생활과학이 생산한 저수식 스팀청소기에 대해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내렸다.

소비자원은 "전기용품의 누전은 제품고장뿐 아니라 감전, 화재, 정전으로 말미암은 피해를 일으킬 수 있어 절대 발생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이달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와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한경희생활과학의 스팀청소기 관련 위해사례는 63건이며, 이 가운데 청소기 본체의 누전 사례가 2/3인 41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위해사례는 2009년 10건, 2010년 15건, 2011년 7건, 올해 9건으로, 대부분 저수식 스팀청소기에서 발생했다.

소비자원은 "히터가 물을 가열해 증기를 배출하는 방식의 저수식 제품이 청소용 패드를 고정하는 헤드에 히터가 있는 물통, 전기장치, 스팀배출구를 내장한 구조여서 수분 유입에 의한 누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저수식과 달리 순간가열식 제품은 물통, 전기장치가 스팀배출구와 분리돼 있다.

소비자원은 또 제조사인 한경희생활과학에 대해서는 저수식 스팀청소기 무상점검 등 안전 조치를 하도록 권고했다.

한경희생활과학은 이에 오는 25일부터 자사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을 게재하고 2006년 이후 제조된 HS-2000, 3000, 5000, 6000, 7000, 8000계열 모델 약 50만대의 누전 관련 안전점검 및 무상수리를 자발적으로 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저수식 스팀청소기 사용 중 누전차단기가 작동되면서 정전되는 경우 전원 플러그를 분리하고 반드시 제조사 점검을 받도록 당부했다.

정전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점검을 받기 전까지 될 수 있으면 야간에는 해당 청소기를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