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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 방송종료로 TV매출 증가율 사상 최대… 2002 월드컵 특수 추월

[재경일보 서성훈 기자] 올해 말로 국내 아날로그 방송이 전면 종료되면서 디지털TV 매출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이달 TV 매출이 지난달보다 금액 기준으로 58%, 수량 기준으로 9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이마트가 개점한 지난 1993년 이후 가장 높은 증가율로, 종전 최고 기록은 2002년 월드컵 특수 당시 기록한 38%였다.

특히 중소형 TV는 작년 대비 금액 기준으로 131%, 수량 기준으로 234%나 매출이 급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마트의 한 관계자는 "아날로그 TV 보유 가구들은 대부분 32~42인치 대의 중소형 제품을 선호했다"며 "더불어 전기효율이 뛰어난 LED TV 중심으로 매출 증가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연말까지 지속적인 매출 상승을 이어가기 위해 구형TV 보상판매, 가격 할인행사 등 다양한 판촉을 계속 벌일 예정이다.

이마트측은 이처럼 디지털 방송 전환을 기점으로 TV 판매가 급증하는 것은 일본에서도 벌어졌던 일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 2011년 7월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된 일본은 그해 5~7월 신장률이 113%를 기록했다.

하지만 전환이 완료된 이후 8월에는 오히려 40% 매출이 줄었으며 이후 3개월간 역신장을 기록하는 등 침체기를 겪었다.

이에 대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스마트 TV 등 프리미엄 TV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는 상황"이라며 "일본처럼 방송 전환 직후 시장이 급격히 경색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