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文 "내각, 저와 민주당 중심에 서되 진보·보수 안 가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2일 대선 승리를 전제로 한 차기 내각 구성방안과 관련, "대탕평 내각, 국민대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며 "저와 민주당이 중심에 서되 굳이 진영을 가리지 않고 합리적인 진보부터 개혁적 보수까지 다 함께할 수 있다. 당 안팎도 가리지 않고 좋은 분들은 언제든 모시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총리부터 시작해 대탕평 내각을 구성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다음 정부는 기본적으로 저 문재인과 민주당이 책임지는 정부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면서도 "필요하다면 국민추천제를 통해서 국민으로부터도 널리 추천을 받을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비영남 총리'를 언급한데 대해서는 "제가 염두에 두고 있는 분이 있지만 지금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계제는 아니다"라며 "당하고 사전 협의도 해야 하며 여러가지 고려할 부분이 남았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적폐통산과 통합이 따로 가는 것이 아니다. 동전의 양면 같은 것"이라며 "파사현정(破邪顯正·그릇된 것을 깨고 바른 것을 드러냄)의 자세로 잘못된 것을 고치고, 화쟁의 정신으로 통합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선 판세에 대해서는 "사상 처음으로 모든 정당이 '반문재인'을 외치는 상황이다. 그러나 그런 움직임은 두렵지 않다"며 "어떤 대결구도가 펼쳐지더라도 정권교체가 자신있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당선 이후 국정운영 과제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지금은 외교안보 위기의 급한 불부터 끄는 것이 시급하다"며 "이른 시일 내에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협의할 필요가 있다. 국제 공조를 끌어내 우리가 남북문제를 주도하면서 북한을 핵 폐기 협상 테이블에 나오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답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비용을 언급해 논란이 되고 있는 것에는 "'무조건 사드배치를 해야 한다', '다른 의견을 말하는 것은 종북이다' 이렇게 몰아간 현 정부와 대선후보들의 태도가 자초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사드의 부품들이 일부 들어왔다고 해서 이 사드배치 문제가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다"라며 "지금이라도 다음 정부에서 새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후보는 하루 앞으로 다가온 석가탄신일의 명칭과 관련해 "'부처님 오신 날'이라는 너무나 좋은 우리말이 있지 않나. 더 다정하게 느껴지는 명칭"이라며 "이제 바꿔서 부르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