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쇼핑관광 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가 28일부터 10월31일까지 진행한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방문위원회와 함께 '코리아세일페스타 민관합동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행사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행사는 유통, 제조업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숙박, 외식 등 서비스 분야에서 참여 폭을 크게 확대했다. 지난해에는 유통 211개, 제조 93개, 서비스 37개 등 총 341개사가 참여했지만 올해에는 서비스 100개를 포함해 400개사가 참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온라인에서는 추석 연휴 직후에 패션, 디지털·가전, 뷰티, 리빙 등을 요일별로 집중 할인하는 ‘사이버 핫 데이즈’를 개최한다. 해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는 국내외 유명 온라인몰에서 해외 판매전을 한다.
추석 연휴 기간에는 전국에서 직거래 장터 239개소를 운영하고 농축수산물과 전통식품 할인행사도 강화했다.
또 문화·예술 여행과 해안누리길 탐방, 대종주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외국인 관광객 대상으로는 다양한 할인혜택과 교통카드(코리아트래블카드)를 제공하고 평창올림픽 분위기 조성을 위한 강원지역 관광상품 홍보도 지원한다.
또 전국 55개 지역에서 축제가 열리며 서울 주요 한식당 50곳에서는 특별 메뉴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코리아 고메’를 진행한다, 축제 홈페이지와 홍보자료도 작년 영어, 일본어, 중국어 외에 올해는 베트남어와 인도네시아어 등을 추가했다.
또 대·중소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전통시장 수를 작년 405개에서 올해 500개 이상으로 늘리고 백화점 내 중소기업 우수제품 특별 판매전도 진행한다.
국민이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쇼핑몰을 운영하고 드론을 이용한 배송 행사도 계획돼 있다.